당대와 송대의 고문운동
- 최초 등록일
- 2013.06.26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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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문운동 탐구
1) 중국 고대 산문의 발전 과정
2) 고문운동의 정의와 목적
3) 고문운동이 일어나게 된 주요 원인
2. 당대의 산문과 고문운동
3. 송대의 산문과 고문운동
4. 당대와송대 고문운동의 차이
본문내용
한대(漢代) - 정론문(政論文)
남북조시대 - 변려문 유행
- 당송(唐宋) 시기 변려문→고문운동
한유, 유종원 중심 고문운동 전개
- 구양수·왕안석·증공·소순·소식·소철 등의 고문가에게로 이어짐
<서곤파란?>
- 만당(晩唐) 이상은(李商隱)의 시풍을 이어받은 유파
- 송 초의 양억(楊億), 유균(劉筠), 전유연(錢惟演) 등이 대표 작가
중국 고대 산문의 전체적인 발전과정
<당송 팔대가란?>
당나라의 한유, 유종원
송나라의 구양수, 소순, 소식, 소철, 증공, 왕안석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
고문운동의 정의와 목적
고문이란 한유가 처음으로 제기한 것,
<중 략>
그에게 물으니 “내 조부도 뱀 잡는 일 때문에 죽었고 부친도 그 일로 인하여 죽었습니다. 지금 이 일을 계승한지 12년이 되었는데, 죽을 뻔한 경우가 여러 차례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그 말을 하는데, 모습이 매우 비통해 보였다. 나는 측은한 생각이 들어 “너는 그 일을 고통스럽게 여기는가? 내가 담당하는 관리에게 얘기하여 너의 일을 바꾸고 세금을 회복시켜 주면 어떻겠는가?”라고 하였다. 장씨는 몹시 슬퍼하고 눈물을 글썽이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선생님께서 저를 불쌍히 여겨 살려주시려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제가 이 일에 종사하는 불행은 저의 세금을 회복시켜 주는 불행처럼 심하지는 않습니다.”
<중 략>
以之修身(이지수신)이면 : 것으로서 몸을 닦으면 則同道而相益(칙동도이상익)하고 : 도를 함께 하여 서로 이롭고,
以之事國(이지사국)이면 : 이로써 나라를 섬기면 則同心而共濟(칙동심이공제)하여 : 같은 마음으로 함께 다스려
終始如一(종시여일)하나니 : 끝과 시작이 한결 같으니, 此君子之朋也(차군자지붕야)라 : 이는 군자의 붕이다.
故爲人君者(고위인군자)는 : 그러므로 임금이 된 자는 但當退小人之僞朋(단당퇴소인지위붕)이오 : 다만 마땅히 소인의 그릇된 붕을 물리치고
用君子之眞朋(용군자지진붕)이면 : 군자의 진정한 붕을 쓴다면 則天下治矣(칙천하치의)리이다 : 천하가 다스려 질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