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과 사회>에 관한 내용 구성 및 지도방법 (한,중,일 전통음악극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3.06.26
- 최종 저작일
- 2011.09
- 5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내용의 실제
Ⅲ. 지도방법의 실제
Ⅳ. 결론
본문내용
음악은 모든 시대 및 문화권의 사회에서 인간의 삶과 관계하면서 개인과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즉, 음악은 사회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그러므로 음악을 이해할 때 모든 시대와 사회 그리고 문화권에 대한 이해도 함께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음악에 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인 안목을 길러야 한다. 『음악과 사회』과목은 세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가. 음악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 그리고 생성과 향유의 특성을 이해한다.
나.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경험한다.
<중 략>
가. 가부키의 반주음악
가부키에서 음악은 악기나 도구를 사용하는 반주와 효과음악은 크게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청중으로부터 무대 왼쪽(시모테)에 위치한 대나무 발을 쳐놓은 방안에서 음악인들이 연주하는 양식으로 가게바야시라는 연주양식이다. 이는 관객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노래, 샤미센, 악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악기는 시노부에(후), 고츠즈미, 오츠즈미, 타이코로 구성된다. 그 외 여러 가지 보조 악기도 사용한다.『말석음악』이라고도 하는 이 음악은 일종의 배경음악으로 무대의 분위기 만들기를 목적으로 쓰인다. 무대 검은색 발안에서 연주되므로 『흑발음악』이라고도 불린다.
<중 략>
이상으로, 『음악과 사회』에서 다룰 내용을 다문화적, 민족 음악적으로 접근하여 한,중,일 전통 극음악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해보았다. 학생들이 한,중,일 전통 극음악을 대표하는 창극, 경극, 가부키를 접함으로써,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경험하게 되고, 그 경험을 통해 크게는 음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인식이 가능해지고, 인간 삶 속에서의 음악에 대한 많은 경험을 통해 그 안에 녹아있는 각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느낄 수 있게 되며 더불어 음악적 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음악을 내면화 하고 음악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