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 최초 등록일
- 2013.06.24
- 최종 저작일
- 2012.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희곡원작과 영화의 특징
1)줄거리상의 특징.
2)Tennessee Williams 의 A Streetcar Named Desire(희곡원작)의 특징
3) Elia Kazan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영화)의 특징
(2)희곡원작과 영화의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2)Tennessee Williams 의 A Streetcar Named Desire(희곡원작)의 특징
미국의 극작가 Tennessee Williams의 A Streetcar Named Desire는 1947년 에셀 배리모어 극장에서 처음 공연되었으며, 여자의 성의 좌절과 분열을 그리기 위해 독특한 여성상을 창조하여 호평 받았다. 퓰리처상을 수상했으며, 이 작품을 통해 그는 전후 미국 연극계를 대표하는 한 사람이 되었다. 작품명은 뉴올리언즈에 실제로 있었던 `욕망의 거리`라는 전 차 노선에서딴 것으로써, 블랑쉬가 이 전차를 탄 다음 `묘지`선으로 갈아타고 `천국`에서 하차하여 동생 집에 당도한다는 설정을 통하여 인간의 운명을 상징하고 있다.
이 작품의 배경은 뉴 올리언즈는 미국 남부의 항구도시이다. 작가의 연고지로 잘 알려진 이 곳은 작가의 어린시절의 기억에서 뉴올리언즈는 그저 그의 가족들을 갈라놓은 폭력적인 존재였다고 하는데, 이러한 사실이 작품에 영향을 주었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이 곳을 배경으로 함으로써, 현실의 잔인함을 드러낸다.
작품 가운데 무수히 반복되는 우울한 배경음악이 이 작품을 가장 잘 설명하는 키포인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우울한 분위기의 정점에 “블랑쉬”라는 독특한 여성상의 인물이 존재하고 있다. 북부의 거세고 강압적인 분위기속에서 남부의 전통문화를 이질적으로 고수하는 인물의 욕망과 몰락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영화의 특성 시간상 간추린 부분이나 , 도입 부분의 블랑쉬와 스텔라가 재회하는 과정, 엔딩 장면을 제외하고는 극진행 순서와 대사까지, 희곡 원작과 영화가 서로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거의 일치함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스토리 부분이나, 장면의 특성등의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비교해보고자 한다.
영화에서는 블랑쉬가 그녀의 동생을 찾으려고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에서 묘지라는 이름의 전차로 갈아타고 극락세계에 내린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희곡의 첫 장면은 스탠리가 스텔라에게 정육꾸러미를 던짐으로써 그의 야성미를 표현하는 장면이 나온다. 영화에서 삭제된 희곡의 첫 장면 즉, 스탠리의 야성미의 암시는 그 다음 장면에 등장한다. 블랑쉬가 스텔라를 찾아 볼링장에 갔을 때 이 곳에서 그는 스텔라의 남편 스탠리를 먼 발치에서 처음 보게 되는데, 그는 볼링장에서 일행들과 폭력을 사용하여 다투고 있는 중이었다. 희곡의 첫 장면에서 표현되었던 그의 난폭함과
참고 자료
영화의 이해 이론과 실제(김진해 역.현암사, 1999.)
이미지와 마음(김숙 역 .한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