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Weber의 경제발전에 따른 동,서양의 이론과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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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II. Max Weber의 경제 발전 이론
1. 베버의 현대자본주의 발전의 전제
2.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3. 베버가 본 유교윤리와 자본주의
III. 유교윤리와 동아시아의 현대화
1. 베버 이론에 대한 추종
2. 베버 이론에 대한 수정과 비판
IV. 결 론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현대 사회학의 창시자인 막스 베버(Max Weber)는 자본주의의 기원에 관한 자신의 논문에서 경제적인 성공과 종교 사이에는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는 말하기를, 현대의 직업인이란 프로테스탄티즘의 산물―정확하게 말해서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자인 칼뱅(Jean Calvin)의 교훈에 따른 현상이다. 칼뱅주의에서는 노동은 예배로 여겨졌다. 그리고 "신에 대해 부유하게 되고 사치스런 생활을 위해 부유해지지 말라"는 것이 당시 청교도 집단의 설교자들이 행한 가르침이었다. 그들은 칼뱅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은 프로테스탄티즘에서 나온 과격한 분리주의자들이었다. 예컨대 영미의 장로교도, 침례교도, 퀘이커교도(Quakers), 재세례파(Anabaptist), 감리교도 등이 모두 여기에 속했다. 부란 열심히 일을 해서 즐기려고 모은 것이 아닐 때만 신의 마음에 들 것이기 때문에, 부지런함과 절약이 청교도들의 종교 윤리에서 최대의 덕목에 속했다. 힘든 노동과 자본의 축적 그리고 사려 깊은 투자로 신에게 경배를 드리는 것이었고 그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자본주의가 창안된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베버의 종교와 자본주의에 대한 가설-유교윤리는 자본주의에 걸림돌이라는 추론은 타당한가? 한국, 일본, 타이완, 싱가포르 그리고 홍콩을 비롯한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국가의 19070년대 이후의 급속한 경제 발전을 보면서 경제 발전이 문화결정론으로 해석해도 되는가? 마르크스주의 붕괴 이후 오늘날 중국의 경제·정치적 현실은 이런 문화결정론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베버의 저작[중국의 종교] 이후, 1960년대 까지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를 연구하는 서구학자들은 유교사상이 이들 국가의 현대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받아들였다. 미국의 역사학자 페어뱅크(John King Fairbank), 라이트부부, 레버손(joseph R. Levenson), 그리고 중국 정치문화연구의 저명한 학자 파이(Lusian W. Pye)와 솔로몬등이 있었으며 이들이 이른바 ‘신(新)베버학파’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송명의 이학 연구에 깊숙이 빠져들었던 드 베리(Theodore de Bary), 머쯔르, 칸, 스워즈(Benjamin I. Schwartz), 투웨이밍 등은이와 다른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즉 유교의 본질에는 강권을 불외하는 일종의 자유주의 전통이 있고, 그것은 합리성을 외재적인 현실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신베버 학파’의 ‘정론’은 도전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 자료
김정계.(2009). 막스베버의 이론과 비판(유교윤리와 자본주의) , p39~40. 인용.
막스 베버, Talcott Parsons(trans), The Protestant Ethics and the Spirit of Capitalism(New York: Scribner's, 1958), p.64.
막스 베버, Guenther 깨소 and Claus Wittich(ed), op. cit., pp998-1002.
Ibid., p.810.
Ibid., p.654.
막스 베버 저, 김상희 역(2006).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참조
레번손, [유교 중국과 그 현대적 운명].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1958.
김정계.(2009). 막스베버의 이론과 비판(유교윤리와 자본주의)., p82~90. 참조.
김정계.(2009). 막스베버의 이론과 비판(유교윤리와 자본주의)., p91~101.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