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회복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1999.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
1.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견해들
1.1 존재론적 형상 이해
1.2 관계로서의 형상 이해
1.3 통치, 대리, 소명으로서의 형상 이해
1.4 종교개혁자들의 형상 이해
2.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개혁 신학적 견해
2.1 하나님의 형상의 의미
2.2 죄로 인해 타락된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2.3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되는 하나님의 형상
Ⅲ.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위한 교회의 교육과 사명
1. 하나님 형상 회복을 위한 시도로서의 전인치유의 필요성
2.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위한 교회 교육에 대한 제언
2.1 교회 교육의 현장교육으로의 요구
2.2 예배의 현장으로의 요구
3.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위한 교회의 사명에 대한 제언
Ⅳ.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과거의 역사 속에서 지금까지 논의되어 온 여러 논제들 중의 하나로서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것이었다. 특히 오늘날은 관료주의의 팽배,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수많은 매개체들의 도전과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하는 범죄, 과학만능주의로 인해 이루어진 인간복제의 문턱에 서게 되었다. 여기에다가 인공수정, 시험관 아기, 낙태, 안락사, 유전공학, 인신매매, 동성애 등 인간의 삶의 고귀성과 존엄성에 대하여 위험한 상황으로 다가선 가운데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더욱 요구되어 진다.
또 한편으로는 기독교계에서 치유라는 주제를 들면서 많은 운동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 흐름들이 모두 치유와 하나님의 형상 회복에 주안점을 두고 주제를 잡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치유의 방법론에 있어서도 영적 치유와 내적 치유, 육체적 질병의 치유 등 여러 영역으로 구분하여 전인적인 치유롤 통해 하나님 형상 회복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사회의 운동들에 앞서서 참된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부정할 수 없게 된다.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을 바로 이해하지 못하면 목표를 향한 모든 시도는 즉각 중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고는 하나님의 형상의 바른 이해를 정립하여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향한 교회 교육의 새 방안과 그에 따른 과제와 바른 범주를 설정하고자 한다.
먼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에 대해서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여러 견해들을 언급하고자 한다. 인간의 본질을 알기 위해 접근되어지는 방법으로 모든 문제를 인간에게서 찾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관념론적인 접근과 물질주의적인 접근 등 비계시적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비평과 계시의존적 접근방법을 살펴본 뒤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이해를 기록된 계시의 말씀을 근거로 해도 바른 주석을 펼치지 못하여 생긴 상이한 결과와 신학적 전제로 인한 상이한 결과가 생겼기 때문에, 보다 성경적이며 개혁신학적인 접근 방법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이해하기로 하겠다. 그것은 먼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을 살펴보고, 다음 죄로 인해 타락된 하나님의 형상을 살핀 뒤, 그리스도안에서 회복되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을 살피는 것으로 하겠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형상 회복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토대로 하여 전인적 치유에 대한 성경적 입장을 제시하고, 인간을 전인적으로 이해할 때에 그에 따른 교회의 교육과 책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