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포스터 속 기호
- 최초 등록일
- 2013.06.20
- 최종 저작일
- 2013.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액션영화
① 다이하드 4.0
② 스파이더맨2
2. 멜로영화
① 노트북
②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3. 스릴러영화
① 해프닝
② 실종
4. 공포영화
① 무서운 여자
② 애프터 . 라이프
본문내용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기호란 소리나 문자, 영상 등의 물리적인 형태로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그 물리적인 형태와는 다른 어떤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물리적 형태로 표현된 기표와 그것이 의미하는 기의가 합쳐져서 사람의 ‘머리 속에 떠오르는 그 대상’이 바로 기호이다. 즉, 눈에 보이는 그대로가 아니라, 그 안에 상징적인 또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기호의 집합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많은 기호가 존재한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TV 드라마나 광고, 영화, 상품의 로고, 상점의 간판, 심지어는 한 국가나 스타 한 사람의 이미지에도 기호는 존재한다. 이렇게 현대 사회의 각종 매스 미디어나 영화 등이 쏟아내고 있는 정보 속의 기호를 잘 읽어내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수많은 매체들 중에서 ‘영화포스터’에 집중 해보고자 한다. 기호는 특히 시각적인 이미지나 영상에 많이 담겨있는데, 영화는 대표적인 영상매체로써 드라마나 연속극에 비해 짧은 시간 안에 복잡하고 긴 줄거리를 전달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영화 속에는 보다 많은 기호와 메시지들이 숨어 있다.
< 중 략 >
② 애프터 . 라이프
다음은 서양의 공포영화인 <애프터 . 라이프>의 포스터이다. 이 포스터는 위에서 보았던 일본공포영화의 포스터와는 확연히 다르다. 우선, 이 포스터 역시 검정과 빨강이 많이 사용되었다. 특히 주인공 여자의 옷을 빨간색으로 하여 강조하는 효과를 주었다. 포스터의 위쪽에는 주인공들의 사진이 있다. 맨 왼쪽이 여주인공 안나, 가운데는 장의사, 오른쪽은 안나의 남자친구이다. 이들의 각각 다른 표정은 모두 그 캐릭터에 대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는 이 영화의 스토리와 관계가 있다.
<애프터 . 라이프>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여주인공 안나는 남자친구와 다툰 후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다. 혼수상태에 빠진 안나를 장의사는 매장시키려고 하고 안나의 혼과 그녀의 남자친구는 그것을 막고 안나의 삶을 되찾기 위해 대립하게 된다. 이 줄거리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에 대입하여 분석해 보면 그림10과 같다.
포스터에서 여주인공은 빨간 옷을 입고 어딘가에 누워있다. 그녀가 누워있는 것은 흰 천으로 덮여있는 직사각형 모양의 상으로 시체를 눕히는 부검대, 또는 관을 상징한다.
참고 자료
고민정,『한국영화 포스터의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2002,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백선기,『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2007,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호,『영화 따라잡기』, 2004, 평민사.
로버트 스탬,『영상기호학(어휘로 풀어읽는)』, 2003, 시각과 언어.
조해진,『한국영화 장르의 법칙』, 2010, 국학자료원.
김시광,『김시광의 공포 영화관 (무섭고 재미있는 공포영화 재발견)』, 2009, 장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