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건축 강의 때 레포트로 제출한루이스바라간의 작품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0. 멕시코(Mexico)1. 루이스 바라간(Luis Barragan)
2. 조경가로서의 루이스 바라간(The Landscape Architect `Luis Barragan`)
3. 건축가로서의 루이스 바라간(The Architect `Luis Barragan`)
4. 루이스 바라간의 작품(The Work of Luis Barragan)
1)‘에프라인 곤잘레스 루나(Efrain Gonzalez Luna)’-1928
2)‘네 명의 화가를 위한 스튜디오(Studio for Four Painter`s)’-1939
3)‘엘 페드레갈(El Pedregal)’-1945~1950
4)‘바라간 하우스(Luis Barragan House & Studio)’-1947~1948
5)‘로페즈 하우스(Lopez House)’-1950
6)‘카프친 교회(Chaple for the Capuchinas det Purismo Corazon de Maria)’-1952~1955
7)‘갈베즈 주택(Galvez House)’-1955
8)‘위성도시 관문의 탑(Satellite city tower)’-1957
9)‘라스 아르볼레다스(Las Arboleds)’-1957~1962
10)‘로스 끌루베스(Los Clubed)’-1963~1964
11)‘길라르디 하우스(Giladi House)’-1976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이스 바라간(Luis Barragan, 1902 ~ 1988)’은 1980년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가장 영향력 있는 멕시코 건축가이자 20세기 건축계의 주요한 인물들 중 한 명으로써 보통 문명과 자연을 현대 건축공간과 조화시킨 20세기의 건축 명장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이는 그를 너무나 논리적으로만 설명하는 말인 것 같다. 그는 공간에 감성을 담아낸 건축가이다. 그의 건축은 저렇게 딱딱한 표현으론 모두 담아낼 수 없다. 그는 다양한 연구 끝에 자신만의 건축을 해 냈었던 사람이다.보통은 국제주의 양식 혹은 보편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양식에 발맞추어 어디에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그러한 건축의 길을 걸었던 반면 그는 이러한 양식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색과 자연을 담은 공간을 만들어 낸다.
그의 공간에는 모국에서 실현시킨 그의 멕시코 건축의 구조적 교리와 모더니즘의 어휘들을 융합하는 그만의 어휘가 담겨있다. 그 뿐만 아니라 그의 공간에는 색이 담겨있다. 그리고 그의 공간에는 자연이 담겨있다. 그 공간에 담긴 자연과 색은 이방인으로서 혹은 장식요소로서가 아닌 주인으로써 공간을 지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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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축가로서의 루이스 바라간
루이스 바라간의 건축은 크게 3개의시기로 나누어 바라볼 수 있다. 첫째로는 과달라하라에서의 지중해성 실현의 시기로서 1923년 바라간은 과달라하라 공업자유학교를 졸업하고 그의 형제인 후안 호세와 같이 일을 하였다. 1924년 중반, 그는 혼란한 멕시코의 사회적 상황을 피하여 프랑스와 지중해 연안 지역의 유물과 문명을 보러 떠나게 된다. 그 여행에서 그는 꼬르뷔제가 제안한 근대적 가정의 의미를 접하게 되고, 다시 멕시코로 돌아와 그 시기에 정립된 그의 근대건축의 사고들을 새로운 주거지 건설에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이 시기 바라간에게 있어 중요한 인물은 페르디난드 박(Ferdinand Bac)의 작품과 글이다. 루이스 바라간은 박을 통해 초기작품의 주제인 지중해의 정신을 알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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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바라간 주택건축에 나타난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박혜진. 김형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5
루이스 바라간 주택 건축에 나타난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 1940년에서 1970년대 주택 대표작을 중심으로. 박혜진. 홍익대학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