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 게임과 채찍효과(beer game and bullwhip effect)
- 최초 등록일
- 2013.06.2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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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어게임의 시뮬레이션 수행 후 도출해낸 채찍효과의 원인을 설명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비어게임 소개
2. 채찍효과를 발생시키는 요인
(1) 비어게임관련 채찍효과
(2) 비어게임 이외 채찍효과
*첨부: 비어게임 결과, 재고의 목적, 재고관련비용, 고정 주문량 모형
본문내용
1) 정보 및 물자흐름의 리드타임: 각 단계의 의사결정은 직전 하부단계에서 받은 주문량에 의존하게 된다. 예를 들어, 최종소비자는 소매상에 주문을 하게 되고, 소매상은 자신의 재고로 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 이때, 공급사슬상의 각 단계에는 발주 후(outgoing order) 발주 정보가 처리되는 시간 + 발주된 물자가 이동하는 시간간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시간 간격이 최종소비자가 실제로 원하는 것과는 동떨어진 정보 및 물자의 흐름을 형성하여 채찍효과를 유발시킨다
2) 재고 및 주문정책: 전통적인 재고 관리 기법이 채찍효과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공급 사슬의 각 단계들은 재고수준이 재주문점 밑으로 떨어졌을 경우 이를 목표 재고량까지 늘리기 위해 일정량을 상위단계에 주문을 하게 된다(고정주문량모형[첨부5]). 안전재고 또는 리드타임에 의해서, 각 단계가 실제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제품을 상위단계에 요구하게 된다. 그 결과, 최종소비자의 수요가 공급사슬 상위단계로 갈수록 왜곡된다.
*안전재고: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따른 불균형을 방지하기 위해 유지하는 계획된 재고 수량
3) 정보 공유의 부재: 수요 정보의 중앙집중화를 통해, 최종소비자의 주문정보를 이용하여 정확한 수요 예측을 할 것이다. 채찍 효과를 줄이기 위해 가장 많이 제기되는 방법이 공급 사슬상의 수요 정보를 중앙집중화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공급사슬관리, Wisner, Tan 외 1명 저 | 김정섭 외 2명 역 | 한경사 | 2012.06.05
현대 생산 운영관리 , 이상범(전)대학총장) 저 | 명경사 | 2007.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