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 서거정의 생애와 그의 문학작품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6.18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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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가 서거정의 생애와 그의 작품을 통해서
인물을 살펴보는 글입니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썼기에 꼭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Ⅰ.序論
1.서거정의 文學에 관한 연구
2.서거정의 生涯와 年譜
Ⅱ.本論
3.서거정의 文學적 삶
4.서거정의 관료생활
5.서거정의 日常으로서의 詩作
6.萬首詩의 作家
7.서거정이 말하는 氣韻 과 관각문인인 서거정
Ⅲ.結論
본문내용
Ⅰ.序論
1.서거정의 文學에 관한 연구
서거정의 문학에 관한 연구가 일찍부터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크게 4가지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그의 문학사상과 문학론이 朝鮮前期(조선전기)의 문학론과 관련해 주목되었고, 그의 문학론을 보다 본격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東人詩話』(동인시화)만을 집중 거론한 연구 성과가 상당히 축적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연구범위를 좀더 확장해 그의 한시작품의 경향과 성취정도를 논의하기도 했으며, 아예 그의 문학 전반을 논의대상으로 삼은 연구가 나오기도 했다. 이와 같이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비교적 다양하게 이루어졌다고 하겠다. 그러나 기존연구가 대체로 『東人詩話』(동인시화)를 중심으로 한 문학론의 규명에 치우쳐 있어, 여전히 그의 문학적 면모가 완전히 드러났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東人詩話』(동인시화)나 그의 문학론 전반에 관한 논의도 보다 정확한 관점을 확립하기 위해 재검토 작업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朴守川, 徐居正 文學의 종합적 검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pp.171~172
<중 략>
시를 뜻을 말하는 것이며 뜻이란 마음이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므로 그의 시를 읽 으면 그의 사람됨을 알 수 있다. 대개 臺閣(대각)의 시는 기상이 호방 풍부하고, 草野(초야)에 묻혀 있는 사람의 시는 정신과 기상이 맑고 담박하며, 중이나 道人 (도인)의 시는 정신이 깔깔하고 기운이 모자란다. 옛날에 시를 잘 감상하는 사람은 종류를 이렇게 구별하였다. 당과 송 이후로 승려가 시로 세상에서 이름난 사람이 대체로 수백 명에 이른다. 貫休(관휴)와 皎然(교연)이 앞에서 소리를 내었고, 覺範 (각범)과 道潛(도잠)이 뒤에서 이를 이어받았다. 종종 문인재사와 더불어 아래 위 를 서로 겨루었다. 그러나 높고 맑은 기운은 지나치고 자연스러우며, 화평한 기운 은 마침내 시인의 쉰 찰떡과 같다는 평을 면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것이 어찌 일 부러 그렇게 만들어진 것인가 나물과 죽순을 먹고 사는 데서 우러난 기운이 안 될 수가 없는 것이다.
서거정이 대각의 시와 초야의 시는 내용도 다르다고 한 것은, 결국 대각의 文이 승려나 처사들의 문학과는 본질에 있어 다르다고 하는 점을 드러내기 위함이라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허경진, 韓國의 漢詩, 四佳 徐居正 詩選, 평민사, 1998,
徐居正 文學의 종합적 검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3
조인숙, 조선전기 茶時연구, 원광대학교, 2009
박영규, 조선왕조실록, 웅진지식하우스,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