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3.06.10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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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한국의 전통 교육과 성리학의 발달
2. 서원이란?
2.1. 서원의 의미와 유래
2.2. 서원의 역할과 기능
2.3. 서원의 운영
2.4. 서원에서의 교육
3. 국내 5대 서원
3.1. 소수서원
3.2. 옥산서원
3.3. 도산서원
3.4. 도동서원
3.5. 병산서원
4. 도동서원 방문기
4.1. 도동서원을 방문하기로 결정한 이유
4.2. 서원에서의 인터뷰
4.3. 서원의 교육 간접 체험과 소감
5. 마치며
5.1. 서원 교육이 주는 교훈과 시사점(우리 교육을 중심으로)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한국의 전통 교육과 성리학의 발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는 매우 오래 되었지만 공적인 교육 시설을 갖춘 것은 중국으로부터 유교가 전해지면서부터였다.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한자를 수용하게 되었고 당대 사람들은 이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였다. 삼국 시대에 고구려는 태학, 경당 등을 설립하여 유교 경전과 한학을 공부하게 하였고 백제는 의박사, 역박사 등이 유교 경전 교육을 담당하기도 했다. 신라 시대에는 화랑들이 유교 경전을 학습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통일 신라에 이르러서는 국학(이후 경덕왕 대에 태학으로 변경)을 설립하여 유학을 교육하였고 발해에서는 주자감을 설립하여 귀족 자제에게 유교 경전을 교육하였다. 물론 이 당시 유학은 학문적인 성격이 강하였고 불교가 왕권을 뒷받침하는 통치 이념으로서 작용하였다.
고려 시대에 이르러서 유학은 더욱 발달하게 된다. 고려 초기에는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유교 사상이 주를 이루어 6두품 계열 출신이었던 학자들이 활약하였고 광종 대에는 과거를 실시하였으며, 성종 대에는 유교 정치 사상이 확립되는 등 유학이 꽃을 피우기 시작하였다. 고려 시대의 교육 기관으로는 관학으로서 국자감과 향교가 존재하였다. 향교는 지방에 설립된 교육 기관이었는데 지방 관리뿐만 아니라 서민의 자제도 교육하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유학의 이념이 상당히 널리 보급되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고려 중기에는 최충의 9재 학당 등 사학 12도가 융성하여 관학이 위축되기도 했다.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입각한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 시기에 쓰였다. 고려 후기 충렬왕 대에 안향으로부터 성리학이 전해진다. 성리학은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규명하려는 신유학인데 신진 사대부들이 사회 모순 시정을 위해 개혁 사상으로 수용하게 되었고 실천적인 기능이 강조되었다. 신진 사대부들은 주자가례를 중시하고 가묘를 보급하는 등 불교의 폐단과 권문세족을 비판하고 성리학이 새로운 국가 사회의 지도 이념으로 등장하는 데 기여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민본 사상과 덕치주의를 바탕으로 한 유교 정치를 구현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성리학을 공부하는 사대부들은 도덕과 의리를 숭상했으며 학문과 언론을 중시하였다. 이는 조선 왕조의 지배 질서로 기능하게 되었고 사대부 중심의 질서를 지지하는 이데올로기로서 성리학이 그 수단이 되었다. 조선 초기에는 관학이 융성하였다. 성균관이 최고학부로서 설립되었고 중앙의 4학이 중등교육을 담당하였으며, 지방에는 향교가 설립되어 중앙에서 교수, 훈도를 파견해 교육에 힘썼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끌어야 한다는 선비들의 의식이 있었다. 선비들은 매우 엄격한 규범을 실천하는 삶을 살았으며 평생 검소함을 잃지 않고 끊임없이 배웠다. 이 배움이란 사람의 도리를 깨우치고 실천하여 ‘인’을 완성하는 데 있었다.
참고 자료
최완기, [한국의 전통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NAVER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index.nhn?mobile, 5대서원, 옥산서원, 도동서원, 병산서원, 소수서원, 도산서원, 2012.10.26
국사편찬위원회:국정도서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 교육과학기술부 2002
성용구, [교육사회학], 태영출판사, 2009
박호관, [화법의 이해 강의 안내],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