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조] 후기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13.06.05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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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후기인상주의 정의
2. 후기인상주의의 형성
1) 사회적 배경
2) 미술사적 배경
3) 조형 이념
4) 표현의 특성
3. 후기인상주의 작가 분석
1) 폴 세잔느[Paul Cezanne /1839~1906]
2) 폴 고갱[Paul Gauguln / 1848~1903]
3) 빈센트 반 고호[Vincent Van Gogh / 1853~1890]
4. 후기 인상파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5. 결 론
본문내용
1. 후기인상주의 정의
`후기인상주의` 라는 용어는 인상주의 직후의 화가들을 지칭하기 위해 1910년에 영국의 미술비평가인 로저 프라이가 만들었다.
그들은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각자 나름대로의 이유로 인상주의의 원칙을 거부했다. 또한 한때 인상주의 이념을 받아들였다가 나중에 그것을 버리고 독자적인 길을 걸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후기 작품도 후기인상주의라고 부른다.
후기인상주의 화가들은 통일된 하나의 그룹을 이루지 않았으며, 그 이름 자체도 미술의 기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인상주의 화가들이 밖으로 드러난 모습을 중시했던 것과는 달리 그 이면의 세계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2. 후기인상주의의 형성
1) 사회적 배경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 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물질적 객관법으로 나왔다고 볼 수밖엔 없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가 지닌 순간성 포착 직성과 자동적이고 반복인 것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을 로저 프라이드 는 `후기 인상주의`라고 표현했다.
< 중 략 >
3) 빈센트 반 고호[Vincent Van Gogh / 1853~1890]
고호, 그는 그림을 배우지 못한 화가로서 겨우 10년 정도의 화가생활을 마친 화가이며 사후의 명성에 비하면 고호의 생전엔 무척이나 힘들고 어렵고 외로운 화가였다. 그는 처음 1880년 이후에 그림을 시작하여 어둡고 침침한 색조로 농부, 노동자, 풍경을 그리다가1886년에 프랑스 파리에 와서 드가, 쇠라등을 만나고 인상주의 영향 을 받아 그의 화면이 밝아지기 시작했다. 세잔과 쇠라가 인상주의를 엄격하고 고전적으로 바꿀 때 그는 그와 반대로 예술가의 스스로 정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정서표현을 위해 그림을 표현하여 때때로 그를 표현주의라고도 한다. 그의 주요는 형태가 아닌 색채였고, 그는 1888년 아를로 가서 빛나는 태양과 황금색 물결치는 보리밭에 둘러싸여 독자적 화풍을 수립하게 되고 그 색채 속에 반영하는 이상한 흥분으로 가득찬 그 속에서 선의 표출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