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출판되고 있는 그림책 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유아의 기본적 욕구>중 어떤 욕구를 충족하는지 분석하시요.
- 최초 등록일
- 2013.06.05
- 최종 저작일
- 2013.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목차
1. 그림책 선택 및 그림책에 대한 간단한 설명
2. 유아의 기본적 욕구 중 어떤 욕구를 충족하는지?
(1) 유아의 기본적 욕구
(2) ‘사과가 쿵’은 유아의 어떤 욕구를 충족하는지?
(3) ‘달님 안녕’은 유아의 어떤 욕구를 충족하는지?
(4)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는 유아의 어떤 욕구를 충족하는지?
본문내용
그림책 선택 및 그림책에 대한 간단한 설명
제가 선택한 그림책은 세 권입니다. 일본 작가 다다 히로시의 작품인 ‘사과가 쿵’이라는 그림책과 하야시 아키코의 ‘달님 안녕’ 그림책, 그리고 마지막으로 베르너 홀츠바르트의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입니다.
먼저 ‘사과가 쿵’ 그림책에 대한 설명을 잠시 하면, 이 책은 일본에서 좋은 도서로 선정 될 만큼 많은 유아들에게 읽힌 책이고, 전문가들에 의해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입니다. 한국에서도 굉장히 인기 있는 도서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개미, 두더지, 다람쥐, 여우, 너구리, 코끼리 등 유아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 등장하여서 커다란 사과를 갉아먹는 단순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은 유아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어휘력을 풍부하게 하는 등의 교육적 효과를 충분히 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달님 안녕’ 그림책에 대한 설명을 잠시하면, 이 책도 역시 일본 작가의 작품인데, 달이 환하게 떠오르다가 점차 구름에 가려지고 다시 달님이 모습을 드러내는 과정을 의인화하여서 섬세하게 표현한 작품입니다. 단순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지만 밤하늘의 달림, 구름, 집, 고양이 등이 등장하고, 이들의 관계에 대해 간결한 어휘로 설명하므로 교육적 효과가 큰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그림책에 대한 설명을 잠시하면, 이 책은 독일 그림책 시리즈로 굉장한 인기를 얻은 책입니다. ‘똥’에 대한 유아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철퍼덕’, ‘쿵쾅쾅’ 등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함으로서 유아들의 재미를 이끌어냅니다. 이 이야기는 땅 속에 사는 두더지가 어느 날 누군가 싼 똥을 머리에 맞으면서 시작됩니다. 그 똥 누가 자신의 머리에 똥을 쌌는지 찾아 나서면서 이야기는 점점 흥미롭게 진행된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