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의 종말론
- 최초 등록일
- 2013.06.05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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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히브리서 1장 6절 주해
2, 히브리서 2장 5절 주해
3. 히브리서 9장 10절 주해
4. 히브리서 9장 11절 주해
5. 히브리서 9장 28절 주해
6. 히브리서 10장 36절-37 주해
7. 히브리서 11장 40절 주해
8. 히브리서 12장 26절-28 주해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히브리서는 대제사장으로서 그리스도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기독론이라는 큰 사상을 중심으로 하면서1) 히브리서의 독자들이 처한 무관심과 무기력, 권태와 불확신속에 빠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모든 위기에서 벗어나도록종말론적인 영원한 대제사장 예수를 주목하게 한다.2)히브리서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종말론적인 요소는, 현재를 종말론적인 성취의
때로 인정하는 반면(실현된 종말론), 그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 기다린다는 미래 종말론이 동시에 나타난다.3) 결국 최종적인 종말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다는 것임을 히브리서의 종말론을 통해 알 수 있다.4)
본 과제는 히브리서 안에 나타난 종말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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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하나님 백성이 바라보아야 할 최종적인 목표가 바로 “약속”하신 ‘영생’을 의미22)하기에 신자들은 믿음으로 인내를 가지고 “약속”하심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37절에 있는 “오실 이가 오시리니”에서 “오실 이”는 실제로 메시야적인 칭호이고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언급으로 이해할 수 있다.23) 특별히 “오실 이”는 두 단계를 통해 강림하시게 되는데 첫 단계는 자기 백성의 죄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자신을 대속의 희생 제물로 드리기 위해 오신초림이요, 둘째 단계는 모든 사람의 주와 심판자로 세상 끝에 오실 재림을 가리킨다
<중 략>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사람으로 하나님 나라를 본향으로 삼아 나그네와 행인처럼 살아가야 한다.”고 종말론적인 격려를 하고 있는 것이다.33)우리에게 종말이란 이미 과거에 일어났던 사실이며 앞으로 약속의 성취로서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 질 미래에 대한 기대라고 할 수 있다.34) 이미 시
작되어 실현 된 종말론의 최종적인 종말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지며 이런 종말의 시작과 진행,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질 성취의 과정 전체가 히브리서의 종말론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 두려움과 걱정이 아닌 약속의 성취를 기쁨으로 맞이하게 만드는 히브리서의 종말론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말씀이자 기쁨으로 나가게 하는 선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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