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분석의 기체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법, GC-MS
- 최초 등록일
- 2013.05.30
- 최종 저작일
- 2013.05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제 1 장 서 론
1.1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의 발전과정
제 2 장 본 론
2.1 GC-MS 개론
2.2 GC-MS 원리
2.3 GC-MS 구성
2.3.1 GC-MS 인터페이스와 진공
2.3.2 이온원(ion source)
2.3.3 분석관(Analyzer)
2.3.3.1 사중극자형(quadrupole)
2.3.3.2 이온포집형
2.3.3.3 비행시간형
2.3.4 (이온) 검출기
2.4 GC-MS 측정법
2.4.1 질량 크로마토그램
2.4.2 질량 조각그래피(mass fragmentography ; MF)
제 3 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의 발전과정
크로마토그래피의 어원은 color와 writing이 조합된 단어이다. 지금으로부터 105년 전 러시아의 식물학자 Michael Tswett가 탄산칼슘을 채운 유리관에 석유 에테르를 채운 후 식물색소 혼합물을 주입하여 전개함으로써 처음으로 크로마토그래피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다. 그는 색소들이 처음에는 하나의 색처럼 보였으나, 탄산칼슘 관을 따라 아래로 전개되면서 다양한 색들로 분리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색깔(color)의 기록(writing)이라는 의미로 크로마토그래피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이후 지금까지 약 100여년 동안 크로마토그래피는 과학 역사에 있어 실로 경이로운 발전과 기여를 하게 된다. 이전까지 혼합물 상태를 그대로 연구했거나, 개별 성분을 분리한다 하더라도 번거롭고 비효율적인 방법들만이 존재하던 과학계에 크로마토그래피의 등장은 중대한 과학 발전의 전환점이 되었다.
<중 략>
GC-MS 기기는 기체 크로마토그래프, 운반기체 분리기(interface) 및 질량분석계의 3가지 주요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질량분석계의 종류에 따라 다시 세분화된다. 즉, 사중극형(quadrupole)과 자기장형(magnetic sector)으로 나뉘며, 자기장형은 단일초점형과 이중초점형 등이 있다. GC-MS에서는 운반기체로 헬륨이 사용되며 기체 크로마토그래프와 질량분석계의 작동압력은 서로 다르고, 질량분석계에서는 진공도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에서 모세관과 컬럼을 사용한다면 모세관의 유출속도는
<중 략>
이 방법은 분석하고자 하는 화합물의 질량스펙트럼을 미리 측정하여 두고, 이 화합물의 어느 임의의 m/z만을 검출하도록 자기장(또는 전기장)을 조정한 후 GC/MS에 시료를 주입하고 컬럼으로 분리시킨 유출물을 질량분석계에서 이온화시켜 고유이온을 생성시킨다. 이 유출물 중에 목적하는 화합물이 있으면 설정한 m/z의 이온이 나타나고 검출기로 검출된다. 이 때 크로마토그래피의 유출시간도 그 화합물에 고유한 값이기 때문에 가끔 분석목적 화합물과 같은 이온을 생성하는 화합물이 있어도 유출시간의 차가 있으면 구별할 수 있다. 또한 같은 유출시간을 갖는 화합물에서 다른 조각이온을 갖는 경우를 측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고명수 외 5명 저, 〈쉬운 기기분석〉,《유한문화사》, 2010.
박기학, 〈최신 기기분석〉,《동화기술》, 2010.
최재성 외 3명 저, 〈기기분석개론〉,《신광문화사》, 2007.
NIST ‘08, NIST/EPA/NIH Mass Spectral Library-Version 2008, Scientifi Instrument Services, Inc.
김택제 외 3명 저, <실용적인 기체 액체 크로마토그래피와 질량분석법>,《자유아카데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