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글머리에
Ⅱ. 본론
1.북한에서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북한문학사의 시대구분
2) 광복후의 문학사의 특징
2.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 운영전,』의 평가
Ⅳ. 결 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글머리에
1945년 이후의 문학은 북쪽의 것만 다루고, 북쪽에서 이룩한 또한 이후의 문학은 북쪽에서 이룩한 분단 고착화의 체계가 뿌리 박혀 관습을 재고하지 않아, 문학사를 근거로 민족사의 진로에 관해 토론하는 공동의 과업이 성과 있게 발전되지 않아서 1945년 이후의 문학을 다루지 못해 이념에 사로 막혀 많은 난제가 있어 북한의 체제로는 우리의 문학사에서 볼 때는 공감이 가지 않고 김일성, 김정일 우상화 작업에 문학의 좋은 허울로 양쪽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료와 연구업적을 직접 공동 관심사에 토론을 할수 있는 날이 빨리 와야 시기구분과 서술체계를 가다듬고 양족에 대해서 비판적인 거리를 가진 제3자의 중립적인 관점을 장점과 단점을 있다고 하면 편파적이지 않으면서 문학사 서술에서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성취하는 이론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남북분단을 극복하는 우리학문이 인류의 미래를 향하여 나갈 때야 바람직하고 적대적인 관계를 해결하는 통합의 논리로 분단을 넘어서는 문학사를 쓸 수 있다
북한 문학은 해방 직후부터 사회주의 국가건설과 체제 정립을 위해 사상과 이념에 대한 선전, 계몽에 앞장섰으며, 1946년 3월에는 사회주의 이념의 문학적 실천을 목표로 한 북조선예술연맹이 건설되었다가 10월에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으로 확대 개편되었다. 북한문학은 제국주의적 사상 문화의 침투를 막고,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혁명위헙에 당의 문예정책에 따라 창작되고 당의 노선과 벗어나는 문예창작은 불가능하다1) .김태준,『장화홍련연구』,『조선문학』3권 4호, (조선문학사, 1937)
이장에서는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고 『장화홍련전』과『 운영전, 』17세기 애정소설의 특징은 선조의 무능한 정치속에 그시대의 문학의 내용을 보면 예술과 표현의 자유는 있었지만, 결국 1592년에 임진왜란의 대 전쟁이 일어나서 7년 동안이나 왜란의 침략전쟁 으로 처참한 희생을 강요한 크나큰 수난이었으며, 국권이 살아나기도 전에 또 정유왜란 일어나 조선의 전 농토를 황폐하게 만들어 놓았다. 한 세대쯤 지나자 이번에는 북쪽에서 여진족이 세운 청나라가 1627년의 정묘호란에 이어 1636년의 병자호란의 굴욕을 안겨주었다.
참고 자료
김태준, 『장화홍련전 연구』, 『조선문학』 3권 4호 (조선문학사, 1937)
박태상,『북한문학의 동향』,깊은샘, 2002.
박태상,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1959년 평양 간행,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권, 서울, 지식산업사, 2004. (제3판)
박태상,『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11.
김용직,『북한문학사』, 일지사, 2008 7..조동일,『한국문학통사1』,지식산업사,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