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론 문학과수사학
- 최초 등록일
- 2013.05.1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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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비평론_문학과 수사학 강의 내용 및 교재 정리
- 시학과 수사학
- 정신분석 비평과 수사학_은유와 환유 중심_야콥슨, 프로이트, 라캉
- 현대문학 비평과 논증의 수사학_페렐만 툴민, 제임스크로스화이트
목차
1. 개관
2. 구조시학
3. 정신분석 시학
4. 신수사학적 시학
본문내용
개관
러시아 형식주의 이래로 일상어와 문학어의 대립이 문학의 문제를 규정하는 시학(문학이론)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야콥슨
① 문학 연구의 대상을 문학성, 즉 주어진 작품을 문학 작품으로 만드는 그 무엇이라 정의한다.
: 문학‘성’이란 문학의 특‘성’, 즉 문학이 문학인 특성, 이유를 말한다.
② 문학 텍스트 자체를 하나의 내재적 체계로 간주하고 그 구성요소의 형성 원리와 법칙을 규명
언어의 선택 → 은유 :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 언어의 결합으로서 시의 기본 수사학
언어의 배열 → 환유 : 인접성을 바탕으로 한 언어의 결합으로 산문의 기본 수사학
⇒ “시적 기능은 등가성의 원리를 선택의 축에서 배열의 축으로 투사한다.”
: 시적 기능은 언어의 선택 양식과 배열 양식의 양면에 의존해서 등가성(유사성)을 만들어내는 언어의 한 기능이다.
→ 선택의 유사성이 배열의 인접성에 중첩(투사)되는 것이다.
: 은유(등가성)의 원리가 더 크다.
토도르프
야콥슨이 제시한 시학의 개념을 발전시킴
① ‘시학’은 ‘해석’과 ‘과학’ 사이의 대칭 관계를 깨뜨리는 것으로 파악한다. : ‘해석’과 ‘과학’의 경계선에 ‘시학’이 놓여 있다.
② ‘시학’이 ‘해석’과 ‘과학’ 사이에서 상보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끊임없이 왕복운동을 함으로써 형성
: 이 역동적 방법론은 텍스트 자체를 동적 체계, 즉 폐쇄된 조직이 아닌 개방된 체계로 보는 관점을 전제로 함
< 중 략 >
프로이트
꿈 작업 : 잠재적 꿈 사고(꿈의 원천 : 무의식)가 외현적 꿈 내용으로 드러나는 과정
압축
꿈 사고에 여러 번 나타나는 요소들을 선택(계열관계, 등가성 有)하여 새로운 통합관계를 형성하거나,
공통점을 가진 여러 잠재 요소가 하나의 단일 요소로 용해되어 형성되는 경우
생략 → 부분선택 → 통합 및 용해(압축)
(표면적 현상) (내면의 복합적 실상)
전위
꿈 사고의 여러 요소 중 어느 하나만이 부당하게 확대되어 발현되거나,
잠재적 요소가 고유의 구성 요소에 의해서가 아니라 관계없는 것 혹은 암시에 의해 대체(통합관계, 인접성)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