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방가르드의 개념, 아방가르드 미술의 태동, 아방가르드 예술의 특성,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차이점, 아방가르드 예술 이론, 아방가르드 미술작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아방가르드란?
2. 아방가르드 미술의 태동
3. 아방가르드 미술의 특성
1) 확장성
2) 양면성
3) 신비성
4) 역사성
4. 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의 차이점
5. 아방가르드 미술 이론
1) 피터 뷔르거(Peter Bürger)의 이론
2) 레나토 포지올리(Renato Poggioli)의 이론
6. 아방가르드 미술작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방가르드란?
아방가르드 본래의 의미는 프랑스 뱅가르드로부터 뽑아낸 하나의 군대 은유였으며 표현법, 형태, 주제문제의 현저한 혁신(보통 자의식)을 보여주는 새로운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었다. 이 용어의 군대 기원은 (그것의 알려진 이름이 무엇이든) 아방가르드의 모든 세대에서 그 시대의 문학적 전통과 인정된 형태들을 정면에서 종종 조직화된 공격을 하도록 만드는데 적합한 것이 되었다.
아방가르드는 기성의 예술 관념이나 형식을 부정하고 혁신적 예술을 주장한 예술 운동.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일어난 다다이즘, 입체파, 미래파, 초현실주의 따위를 통튼 것을 말한다. 20세기 전반부터 나타나는 아방가르드라는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새로운 예술 활동을 일컫는다는 점에서 공통성이 있다.
모든 예술가가 당대의 예술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표현형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모든 문학적 예술적 문체는 아방가르드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아방가르드 문학흐름이 나타난 20세기 초의 아방가르드 이념은 자체가 지지하고 표현하는 문화적, 예술적 선언들의 비사회적인, 또는 반사회적인 특징에 의존하는 사회적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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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스는 커다란 기하학적 조각품 하나하나를 전시실 내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전시실 전체 공간이 바로 전체 조각의 한 요소가 되게 하였다. 새로운 미니멀한 작품들은 작품으로부터 끄집어내어 그것을 공간, 빛, 그리고 관람자의 시야의 기능으로 만들어버린다. 관객 자신이 작품과 같은 공간에 존재한다는 인식이 수많은 내적 관계를 지닌 이전의 작품들에서보다 더
강하므로 어떤 면에서는 더욱 반성적이다. 사물을 여러 방향에서, 그리고 빛과 공간적 맥락의 다양한 상황들 가운데서 지각하게 됨에 따라 관객 자신이 관계를 수립하고 있음을 전보다 더 잘 알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조각이 전시 장소에 대해 지니는 함축적 의미는 이후 개념미술과 대지미술, 그리고 설치작업에 이르기까지 확장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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