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 프로그램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5.08
- 최종 저작일
- 2011.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프로그램 소개
3. 프로그램 흐름도
4. SWOT 분석
5. <슈퍼스타 K> 와 <위대한 탄생> 비교
6. 멘토 5인 분석
7. 프로그램 성공요인
8. 프로그램 문제점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은 요즘 각종 경쟁 프로그램들의 홍수다. 케이블 채널에서 방송하는 `슈퍼스타 K` 는 이례적인 7%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자리를 확고하게 굳혔고, 시즌 2의 빅 4가 음악계를 점령하며 그 파급력도 상당해졌다. 이에 고무된 공중파 방송국들도 점차 오디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MBC는 `위대한 탄생` 이라는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최근 급속한 시청률 향상으로 재미를 보고 있다.
갑자기 이런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한국 대중음악 질의 저하다. 아이돌 그룹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어느새 기획사들은 `좋은 노래` 가 아닌,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있는 노래, 그리고 멋있는 춤을 추는 아이돌 그룹들을 `제작` 하는 것이 더 돈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차렸다. 전체적으로 가수들의 몸매와 외모, 춤 실력은 늘어 갔지만 음악적 수준은 계속 조약해졌다. 귀를 찢을듯이 강렬한 전자음이 곡마다 쓰이고,
<중 략>
5. <슈퍼스타 K> 와 <위대한 탄생> 비교
VS.
공통점
-대국민 오디션
-서바이벌형식
-시청자를 고려하여 문자 투표를 실시
-도전자들의 이야기 다룸 - 개인사생활
-글로벌
(슈퍼스타K는 LA 오디션, 위대한 탄생은 미국과 일본 오디션)
-합숙시스템
(슈퍼스타K는 탑10부터, 위대한 탄생은 탑 20부터 합숙)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각종 혜택과 상금
-기업들의 후원이 기업홍보로 이어짐
(슈퍼스타K2는 코카콜라, 위대한 탄생은 기아자동차)
<중 략>
<위대한 탄생>은 출연자들이 기성 가수의 레벨에 도달할 것을 요구한다. ‘성장’이 키워드인 셈이다. 문제는‘성장’이 전문가가 아닌 시청자의 눈에 보일 정도로 이뤄지긴 힘들다는 점이다. 멘티 들의 무대가 늘 비슷비슷해 보이고, 심사하는 멘토 들의 심사평에 공감하기 어려운 이유다. 그에 따라 단기간에 수정할 수 없는 단점들을 지속적으로 지적해 고치게 만들려는 의도는 무대에서 멘티 들의 개성을 확실히 끌어내지 못하면서 무대와 별개로 투표 결과가 결정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또한 단순히 심사만 하는 심사위원이 아닌 멘토라는 역할을 부여하여 차별화 하고자
참고 자료
강은영, 2011, MBC '위대한 탄생, 일반인 대리만족 뒤 획일화, 사생활 노출 등 문제 커
강혜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중앙일보, 2011.3.10
멘토 스타일 분석 http://blog.naver.com/jakpoom1215?Redirect=Log&logNo=130105607655
오디션 프로그램의 이면 http://blog.naver.com/foerver36?Redirect=Log&logNo=90109607616
김재윤 봉준영,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 후발주자 KBS, SBS의 차별화 전략은?, 노컷뉴스. 2011.4.13
남형도, 2011, 조권·선예·택연의 공통점은? 서바이벌 프로그램 ‘10년史’
최지선, 오디션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문화과학사, 2010년 겨울호 2010.12
최승현, 케이블 채널의 전 국민 오디션 프로 '슈퍼스타K'에 열광하는 대중 심리, 조선일보, 2009.9.7
위대한 탄생 -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502019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