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채색화] 한국 채색화

*지*
최초 등록일
2002.12.19
최종 저작일
2002.12
2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

목차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1장 시대별 채색화의 전개과정 2
1.1 채색화의 기원으로서의 고분벽화 2
1.1.1한국인의 색채관 4
1.1.2고분벽화에 나타난 채색화 재료 및 기법 5
1.2 고려불화 6
1.2.1 고려불화의 개요 6
1.2.2 채색화에 주로 쓰인 배채기법 8
1.3 조선후기 민화의 유행과 쓰임새 9

제 2장 조선후기 회화 11
2.1 조선 후기 회화의 시대적 배경 11
2.2 화단의 큰 흐름 15

제 3장 근·현대 화단과 채색화의 흐름 19
3.1 제 1기 서화미술회(書畵美術會) 19
3.2 제 2기 조선미술전람회와 서화협전 20
3.3 제 3기 해방이후 화단의 흐름 21

제 4장 전통의 수용과 현대 채색화의 나아갈 방향 23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시대 고분벽화, 고려시대 불화를 위시해 조선시대 민화에 이르기까지 전통의 채색화는 질적 양적으로 압도적인 우세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조선후기에 들어온 중국화론에 기준 하여 평가됨으로서 조선조 채색화는 비 정통화로 취급되었다. 따라서 조선후기 회화 사에 북화전통의 채색화가 기록되지 않음으로서 해방 후 채색화를 일제시대 유산으로 정착된 화파인양 배척했고 수묵화 위주의 획일적 양식이 화단을 주도하면서 정체되었다.
우리의 채색화는 삼국시대의 벽화양식, 고려의 불화, 현재 민화로 불리 우는 조선시대의 순수한 한국적 미감의 진채화 양식으로 대표되고 해방 후 사대 사관에 의한 일본화 시비로 오늘에 이르렀다. 최근 채색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때에 우리 전통 양식의 회화에 대한 올바른 화관과 정통성을 확인하고 확립하는 일은 앞으로 한국화 발전을 위한 필요한 과제이다.

고구려벽화와 고려불화 조선민화를 살펴봄으로써 채색화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조선 후기 시대상황과 관련하여 그 맥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알아보았다.
그러한 미술사적 배경에서 현대 채색화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여 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이를 통해 채색화의 전통적 기법의 맥을 잇고 한국채색화의 정통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 전개과정에서 보여준 풍부한 내용과 현실적 소재, 자유분방하게 분출된 상상력 그리고 탁월한 표현력과 섬려한 채색화법이야 말로 정체된 우리시대 회화 창조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민족적 양식의 밑거름이라 하겠다. 한국채색화를 세계적인 회화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민족이 가진 정신적 사상과 삶에 근원을 두고 우리 전통을 성찰하고, 채색화의 다양한 기법과 표현 및 회화적 양식을 재평가하여 채색화의 정통성 무제를 확고히 인식하는 계기로 삼고자 하였다.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고유의 전통을 이해하고 이를 현대적인 시점에서 수용,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한국적 미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채색화 연구를 통하여 미적, 예술적, 의미를 각 시대별로 고찰해 봄으로써 우리 문화의 전통성과 독자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밀려오는 외래 문화 속에서 고유한 한국 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한국 채색화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채색화 전통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는데 이번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참고 자료

『우리나라 옛그림』, 학고재
윤용이.유홍준.이태호, 『한국미술사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 학고재
안휘준,『한국회화사(韓國繪 史)』,일지사
김원용, 『한국미술사연구』,일지사
최 열, 『한국근대미술의 역사』,〈한국미술사사전〉, 열화당
허 균,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박정은,『조선후기 회화의 상징성과 기능성에 관한 고찰』, 고려대학교, 2001
이숙자, 『한국근대동양사연구』, 미술문화원
윤열수, 『민화이야기』, 디자인하우스
홍윤식, 『한국의 불교미술』, 대원정사
조용진, 『동양화 읽는법』, 집문당
임두빈, 『한 권으로 읽는 한국 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이영수,『현대 채색화 대전1』, 예림 출판사, 1994
강장원, 『동양의 기법』, 미술공륜사
이세영,『진경 시대 1-사상과 문화』, 돌베개, 1998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국화의 역사와 기법 (수묵화, 채색화, 수묵 담채화) 4페이지
    ) 수묵화(1) 한국 수묵화의 역사(2) 수묵화란2) 채색화(1) 한국 채색화 ... 의 역사(2) 채색화란3) 수묵 담채화(1) 한국 수묵 담채화의 역사(2 ... 다.2) 채색화(1) 한국 채색화의 역사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시작되었다. 통일
  • 기호학적으로 살펴본 박생광의 7페이지
    다. 그는 한국 현대미술사의 새롭고도 독창적인 장르를 구축해낸, 수묵채색화 ... 한국채색화가 탄생하였다. 그대로 화풍은 그 당시 일본화와 완전히 ... , 단청, 무당 등 한국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수묵화에 강렬한 오방색
  • 한국의 예술가,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5페이지
    나는 덕수궁길을 오르면 서울시립미술관이 있다. 이 곳에서는 한국 채색화 ... 에 귀국했을 때 당시 한국 화단은 일제 잔재를 청산한다는 사명 아래 채색화 ... 의 그림은 한국 채색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천경자 화백의 화풍
  • 예술과 신화 ) 예술 관련 전시 및 공연 감상문 - 생의 찬미 전시 감상문 5페이지
    에서(4) 담 너머에3. 결론4. 출처 및 참고문헌1. 서론채색화한국 ... ’,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한국 채색화 특별전을 보았다.대중음악의 효시 ... 지 않은 장르로 취급받았다. 이러한 채색화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회화, 공예
  • 전시회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 展] 감상문 4페이지
    다. 유영국 작가는 대한민국의 1세대 서양화가임과 동시에 한국 모더니즘, 추상 ... 온 것 같았다. 산을 대상으로 여러 풍경화, 채색도 등을 봐왔지만 이렇게 ... 전시회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 展] 감상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채색화] 한국 채색화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5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