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 속에서 아무 생각 없이 받아들였던 제품명 중에 틀린 표현들이 굉장 히 많았다. 물론 광고주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의 이미지를 살리고, 광고 효 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어법에 어긋나는 표현을 쓴다.
하지만 그 광고나 상품명의 파급효과는 굉장히 크기 때문에 함부로 어법에 어긋 나는 표현을 쓰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1번 ’설레임‘ 아이스크림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설레임‘ 의 올바른 표 현은 ’설렘‘이다. 그러나 이 상품을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 이 상 품의 광고가 TV를 통해 많이 방영되기 때문에 대중들은 아무 비판 없이 ’설레 임‘이 올바른 표현이라고 받아들인다.
사실 나도 수능을 위해 어법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기 전까지는 ’설레임‘이 맞 는 표현인줄로만 알았다. 그래서 일상 생활에서 ’아, 너무 설레여.‘ 라는 잘못 된 표현을 종종 쓰기도 했다.
광고주나 기업은 되도록 올바른 우리말 표현을 써야하겠고, 대중들 역시 수동적 인 자세로 받아들이지 말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하겠다.
(2) TV 프로그램 - 자막
1. MBC 오락 프로그램 ‘무한 도전’ 의 자막 : 뷁
‘뷁’ 은 누리꾼들이 만들어 낸 인터넷 용어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내뱉는 소리이다. 이 말이 만들어진 계기는 가수 ‘문희준’ 을 비난하는 안티들이 그의 노랫말 중 ‘ 왜 날 브레이크’라는 부분을 ‘왜날뷁’ 으로 줄여 말하게 된 것이 다.
앞에 설명한 바처럼 좋지 않은 유래를 가지고 있고 우리말 의 파괴가 심각하게 이루어져있다.
이런 단어는 이외에도 ‘아햏햏(심오한 상황에서 쓰는 말)’ , ‘소햏(자기 자신을 낮춰서 말할 때)’ , ‘귀햏(다른 사람을 낮춰서 말할 때) ’ 등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굉장히 좋아한다. 시청률도 높은 편이고 주말 저녁에 방송되 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가 이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