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건축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3.05.03
- 최종 저작일
- 2010.02
- 4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4,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공간과 빛
2. 자연채광
3. 빛과 공간의 특성
4. 빛의 대표적 건축가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빛은 모든 생물이 살아가는 근원이다. 사람에게도 빛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빛이 잘 들어오는 건물은 매우 쾌적하며, 건강함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태양의 빛은 눈으로 느낄 수 있는 가시광선 이외에 파장이 짧은 자외선과 파장이 매우 긴 적외선을 갖고 있으며, 이들 중 특히 가시광선 , 자외선 효과를 포함한 부분을 일반적으로 일조에 의한 효과라 할 수 있다.
즉 빛이 들어오는 것을 의미하며 태양의 열을 대상으로 하는 일사와는 구분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자연채광을 중심으로 공간과 빛의 관계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1. 공간과 빛
1) 공간의 의미
인간은 생활환경을 위해 공간을 만들기 시작했고, 활동무대임과 동시에 자신들의 장소로서 표현해왔다.
원시적 기원에서 공간은 적당한 크기를 정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지만 점차 생활이 다양해지고 공간의 구조도 복잡해지면서 이들 공간 사이에 작용하는 관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건축양식의 미학은 형태미라는 규범성에 근거하지만 근세이후 예술의 의지는 양식으로부터 해방되면서 미학적 경계가 크게 확대되었다.
참고 자료
김기환, 공간 조형과 빛, 대한건축학회지 1992년 9월 36권 5호
이용광, 루이스칸 건축에서 빛이 가지는 의미에 관한 연구, 가야대학교 2001년 10월호
Le Corbusier, 금평돌 옮김, 르 꼬르뷔제 롱샹, 시공문화사, 1995
문동헌, 건축에서의 빛의 유입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9
임호균, 벽의공간 빛의공간, Annual Report of human ecology Research Institute Vol.19, 2005
김수양, 현대건축에 나타난 현상학적 빛과 공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이종건, 건축의 존재와 의미, 기문당, 2005
이선정, 현상학적 체험을 통한 건축의 의미생성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