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교육론(생태습지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3.05.02
- 최종 저작일
- 2011.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 강의 목표, 강의 방법
Ⅱ.본론
1. 생태복원이란?
2. 현대의 생태복원의 중요성
3. 생태복원에서 습지의 중요성
4. 습지 개발 기술
5. 습지 개발 사례
Ⅲ.결론 - 우리생활에서 습지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1.생태복원이란?
생태환경복원녹화의 개념
우리의 국토는 온난 다습한 기후 조건이기 때문에 국토의 대부분이 산림으로 피복되어 있고, 산림의 재생력이 높다. 그러나 급격한 산지가 많으며, 이들 지역의 재해나 개발 등에 따라 나지(식물이 없는 토양)가 발생하면 표토의 침식 및 유실 등 식생 (식생이란 한 지역 내에 자라고 있는 모든 식물들을 포함하는 개념) 회복의 저해 현상이 일어나 식생의 재생은 쉽지 않아 식생 회복을 위하여 인위적인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즉 자연의 회복력만으로 식생의 재생이 어려운 장소에 적극적인 생육환경의 정비나 식물의 도입을 통해 자연생태계의 재생 및 창조가 가능하다.
2.현대의 생태복원의 중요성
생태환경복원이라고 하는 것은 산업경제의 발전에 따라 그 목적 및 대상지가 다양하게 변모하여 왔으며, 그에 대한 사고도 「조기에 확실하게 식물에 의해 면적으로 입체적으로 식물군락을 조성하는 것으로부터 자연환경, 생활환경 및 경관을 보전하는 것」으로 변화하여 왔다. 또한 개발행위에 관련된 사고로는 「개발행위에 따른 환경영향의 사전 조사의 자료 작성이나 검토함에 있어서, 환경보존, 자연 보호 등을 위한 생태환
경복원기술」로서 그 내용은 비약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현재에는 「토양의 침식이나, 풍화를 방지하는 기술」로서의 인식에서부터 개발이나 재해 등에 의해 변화하는 환경 및 생태계의 회복에 대해 「바람직한 자연환경을 재생 하며 창조하는 기술」이라 정의 내려질 수 있다.
따라서 생태환경복원의 기본적인 입장은 국토의 보전이다. 즉 재해의 원인이 되는 비탈면 침식의 방지, 토사생산의 제어, 수질, 수량 등의 보전 등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생태환경복원을 위한 녹화라고 하는 것은 풀이나 나무를 심고 종자를 뿌리는 것이지만 생태환경복원의 주요한 내용은 되는 것은 생태환경복원이 어려운 장소(강산성토양, 암석 나지, 급경사지, 댐 등) 및 곤란한 시기(홍수기, 건조기, 한랭 기)에 조기에 확실하게 식물 군락을 복원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식물을 복원하는 기본 작업으로서 식물이 발 아·생육하기 위해 적합한 생육환경(생육기반의 안정화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