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정치문화적 위험
- 최초 등록일
- 2013.04.19
- 최종 저작일
- 2013.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나이지리아에 진출한 대우건설과 현대중공업의 하청업체들
2. 브라질에 진출한 현대자동차
3. 폴란드에 진출한 LG디스플레이
4. 아랍에미레이트에 진출한 두산중공업
III. 결론
본문내용
해외로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은 무엇보다 비용절감, 시장 개척 등의 유리한 점을 찾아 해외투자를 하고 있다.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 기업이 채산성을 찾아 적절한 지역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처음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경제적 위험에 대해서만 문제가 된다. 그런데 기업이 해외에서 안정적으로 자기 사업을 펼치려면 그 나라의 정치와 문화에 대해서도 민감해질 필요가 있다. 중동이나 아프리카 지역에 진출했다가 대금도 받지 못하고 쫓겨나는 사례가 많이 있었다. 그 나라의 사회 문화를 알지 못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도 있었다. 정치 문화적 요소들은 기업에 있어 하나의 참고 사항 정도가 아니라
<중 략>
3. 폴란드에 진출한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폴란드의 브로츠와프 지역에 진출해 있다. 초대형 LCD패널과 LCD TV를 생산하는 협력업체들까지 함께 들어와 있다. 현재까지 LG제품에 대한 평판은 좋은 편이다. 한국 제품이라고 하면 현대적이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많다. 가전제품의 경우에도 판매량이 많고 다른 나라 제품에는 없는 기능들이 있어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나 폴란드 국내에 공장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판매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폴란드에는 중동부 유럽에서 해외자본 투자가 가장 많은 나라이다(고용노동부, 2006).
<중 략>
중동과 아프리카의 경우에는 테러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동유럽 국가의 경우에는 그들만의 가족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남미, 특히 브라질의 경우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하느냐에 초점이 모아져 있다.
해당 국가에 대한 정치문화적 이해는 직접적인 이윤처럼 금방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해당 국가의 일원이 되어 경제활동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기업이라면 정치문화적 요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일시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겠다는 생각만으로 성공할 수 없으며, 진출 국가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자세를 견지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아프리카 대륙 속의 테러리즘 : 현황과 원인, 장용규, 2011
한국의 대중남미 투자와 진출전략 연구, 코트라, 2007
동유럽 지역 주요 진출국가 노무관리 안내서, 고용노동부, 2006
종동진출 한국기업의 안전관리 대책에 관한 연구, 이종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