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도시개발)과 환경
- 최초 등록일
- 2002.12.15
- 최종 저작일
- 2002.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Ⅰ. 머리말
Ⅱ. 도시화란 무엇인가?
Ⅲ. 인구집중에 따른 도시화
Ⅳ. 도시화에 따른 환경파괴
Ⅴ. 도시화와 환경보호의 절충
Ⅵ. 맺음말
목차
Ⅰ. 머리말
Ⅱ. 도시화란 무엇인가?
Ⅲ. 인구집중에 따른 도시화
Ⅳ. 도시화에 따른 환경파괴
Ⅴ. 도시화와 환경보호의 절충
Ⅵ. 맺음말
본문내용
도시화란 도시로 인구가 집중하고, 그 결과 도시적 생활 양식이 확대되며 국가 전체의 산업 구조가 변화되는 과정이다.
한 국가의 도시화 추세는 대체로 3단계로 구분되며, S자형의 성장 곡선이 된다. 도시화 수준이 매우 낮으면서 도시화율의 증가 속도도 매우 완만한 초기 단계에서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속화 단계를 거쳐, 도시화율의 증가 속도가 극히 저하되는 종착 단계에 이르게 된다. 선진국의 경우 도시화가 종착 단계에 이르렀고, 개발 도상국은 현재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도시화를 나타내는 곡선 도시화의 초기단계에서 종착 단계에 이르는 기간이 짧다는 것은 급격한 이촌 향도 현상으로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런 현상은 개발 도상국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산업화에 따라 이촌 향도 현상으로 도시화가 가속화 단계에 들어섰다.
그린빌딩은 환경 친화적인 건물이라고 정의되는 만큼 환경에 대한 부하를 최소화함으로서 환경보호와 쾌적한 실내환경을 실현하기 위한 건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하고, 발생된 오염물질의 배출을 적정기준 이하로 조절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건설을 위한 건축산업에서의 환경부하요인은 건축자재의 생산과 수송, 건설, 및 유지관리, 해체, 폐기에 이르는 건물의 전 생애기간을 통틀어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환경 부하를 줄이기 위한 방안은 에너지 절약과 자원 절약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환경은 건축 부지와 주변 조경, 공기, 물, 소음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그린빌딩은 쾌적하고 보건·위생적인 실내환경을 전제로 하여 기존의 에너지절약형 건물에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절약 및 환경오염저감기술을 결합한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에너지절약기술은 기존의 에너지절약기술에 생산단계의 저에너지 투입 재료, 재료의 수송에너지 절약 등을 들 수 있으며, 자원절약은 재료의 절약(REDUCE),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으로 구분할 수 있고, 환경오염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재료의 개발, 선택 및 사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건설교통부 홈페이지
그린네츠 환경자료(www.greennets.co.kr) / 다이옥신 대안은 있는가? / 임종한 (인하대학교 산업의학과 교수)
지리교사 모임 `지평`(http://chonnam.kr) /「지리로 보는 세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