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적 배경
2. 아동에 대한 관점
3. 교사의 역할 대한 관점
4. 교수-학습방법의 비교
5. 교육내용의 비교
6. 몬테소리 VS 레지오 에밀리아 비교를 통한 결론
본문내용
1.이론적 배경
(1) 몬테소리
이탈리아의 여의사였던 몬테소리는 프랑스의 의사이자 정신지체아 교육의 선각자였던 이타드와 세갱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던 교육방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하지만 점차 정상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방법으로 관심이 옮기게 되었다.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은 아동을 독자적인 존재로 보고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에 있다. 즉, 아동이 실제적인 체험을 통해 다양하고 감각적인 경험이 이루어진다면, 아이들의 집중력은 높아질 것이라는 것과. 또한 각각의 아동의 존엄성과 권리를 인정하고 잠재되어있는 자연과 초자연의 법칙에 맞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로마냐 지역은 진보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 활동의 중심을 이루는 중소도시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운영하고 있는 시립 유치원에서 30여년 전부터 지금까지 실시해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으로서, 특정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기보다는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한 지식을 기존의 이론을 통해 재확인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왔다. 이는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인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상호관계에 의거한 지식 공동구성 등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2. 아동에 대한 관점
(1) 몬테소리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유아는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아동의 발달은 민감기와 흡수정신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민감기란 아동이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데는 가장 적합한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 아동은 타고난 내재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주변의 환경이나 사물에 대한 경험을 흡수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뛰어난 시기라고 생각하였다. 흡수하는 정신능력은 아동의 내부에 존재하며 이를 통해서 아동은 환경을 받아들이고 지식을 구체화 시킨다고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