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와 환경오염
- 최초 등록일
- 2013.04.11
- 최종 저작일
- 2013.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Good lucky!
A+ 받았던 자료입니다.
환경공학자로써 알고있는 환경윤리학과 환경오염사례들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환경공학자로써 어떻게 해야되는지 관한 끝마무리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환경공학과 1학년 박 정원 입니다.
환경공학이랑 공학윤리에 대해 찾아보니,
역시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환경공학과 공학윤리에 대한 많은 자료를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둘을 대략 합친 말로 환경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공학과는 말 그대로 환경을 초점을 맞추고, 환경에 대해 신경 쓰며 환경오염이나 환경에 대해 매우 관심도 높은 과입니다. 그리고 공학윤리는 쉽게 말하자면, 전문가, 공학자들이 지켜야 될 윤리와 어떤 공학이든지, 윤리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말이므로 환경윤리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환경윤리는 크게 환경 문제를 다루는 윤리이다. 환경이라는 개념은 아무래도 인간을 중심에 놓고 자연을 주변에 놓는 발상을 갖는 듯이 생각되어서, 요즈음에는 환경이라는 말보다는 "더불어 사는 세계라는 개념을 쓰자는 제안이 나오기도 한다.
여기에는 인간이 자연을 구성하는 일부분이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생각이 깔려 있다. "더불어 사는 세계"는 인간과 인간 이외의 생명체들이 생태계 안에서 서로 의존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세계이다. 이것을 생명공동체라고 말하기도 한다.
환경윤리는 인간과 인간 이외의 생명체들이 생태계 안에서 공생·공존할 수 있는 지혜를 찾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윤리적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환경윤리는 제대로 정립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환경을 생태계로 인식하고, 생명체들과 무 생명체들이 생태계에서 생명공동체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인간중심주의나 생물중심주의를 넘어서서 생태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에너지와 물질 교환을 중시하는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관점에 설 때, 비로소 환경윤리는 생명공동체로서의 생태계를 제대로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한 인간의 책임을 명확하게 부각할 수 있을 것이다.
생태계는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생태계가 "열린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열린 시스템에서는 시스템 안팎에서 에너지와 물질 교환이 항구적으로 일어나지만 그 내부는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유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