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의 화해론 입문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0.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칼 바르트의화해론 입문 발제물 입니다.
바르트 책에 나온 명제들을 가지고 화해론을 개관하며 명제 자체를 해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화해론 개관 : 김명용 『칼 바르트의 신학』227-251p
1) 객관적 화해론
2) 객관적 화해론의 신학적 파장
3) 교만과 태만과 기만으로서의 죄
4) 인간의 행위인 믿음
Ⅲ. 명제 § 57-GOD WITH US : Karl Barth 『Church Dogmatics Ⅳ-1』3-21p
1) God with us : 임마누엘 사건
2) ‘God with us’의 성격
① 행동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 (God Himself in this act of His)
② 특별한 목적을 의도한 하나님의 활동
③ 사람의 구원과 관계된 사건.
④ 하나님의 영원한 의지에 근거된 행위
⑤ 구원의 확증으로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⑥ “우리를 위하여”
⑦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We with God)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칼 바르트의 화해론은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선택과 행동으로서 창조보다도 우선하는 하나님의 구체적인 사랑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필자는 먼저 김명용 교수의 책『칼 바르트의 신학』을 통해 화해론의 개관을 소개한 후 최영 교수의 박사 학위 논문인 『칼 바르트의 신학』을 참고하여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 Ⅳ-1의 첫 번째 명제인 57절의 첫 번째 주제 "God with us"를 다루었다. 본 발제를 통해 칼 바르트의 화해론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초석을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중 략>
우리와 관계하시는 하나님,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신성은 단지 삶과의 공존과 대화 안에서만 그 의미와 능력을 지닌다. 그 신성의 본질은 사람과 역사와 무관한 신적 존재 자체의 빈 공간에서 증명되고 계시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는 그의 안에서 역사와 대화를 만나며, 상호 관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상호적으로 보존되며 성취된다. 바르트에 의하면 하나님의 은총을 확증하며 증거 하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다. 그분의 신성은 하나님 자신 안에서만 존재하는 감옥 같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은 “우리와 함께 우리를 위해 계신다.” 하나님의 이 신성의 주권적인 자유에서 나온 ‘God with us’ -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존재, 행위, 말씀은 그리스도교 메시지의 중심이다.
<중 략>
필자는 화해론을 보면서 바르트의 뛰어난 통찰력을 보았으나, 했던 말의 반복적인 글 쓰기가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다. 또 화해론을 창조 보다 앞세운다면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타락 또한 미리 예비하심으로 멸망할 자를 예비하신 것으로 오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논쟁의 여지를 남기고 싶다.
필자는 바르트의 신학이 20c에 던져진 폭탄이 될 수 있던 것은 바르트의 신학은 ‘실제’였지 단순한 ‘개념’이 아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화해론 역시 실재 하시는 하나님이었지 단순한 관념이 아니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시대의 신학이 단순한 탁상공론이 되지 않기를 조심스럽게 이야기 해본다.
참고 자료
"Church Dogmatics" (Karl barth, T&T Clark, George Strret)
"바르트 교회 교의학 개관" (제프리 브로밀리, 신옥수 옮김, 2005년, 경기도 고양시)
"칼 바르트의 화해론 연구" (최영, 한국 신학박사 학위논문 총서4, 한신대학교)
"칼 바르트의 신학" (김명용, 이래서원, 2007년,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