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유통]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29
- 최종 저작일
- 2013.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Ⅱ.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Ⅲ. 소매업의 유통구조
Ⅳ.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Ⅴ.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1. 의무매입에 할인율까지 높아 국민부담 가중
2. 위변조의 표적으로 채권시장 혼란 초래
3. 사고발생 위험 등 국민불편 초래
4. 실물유통에 따른 사회적 비용 낭비
5. 비자금 조성 및 증여재산 은닉 수단으로 악용
6. 채권 유통구조 개선에 지장 초래
Ⅵ.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1. 빈약하고 협소한 시장규모
2.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구조
3. 방송 3사의 적극성 결여
Ⅶ.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컨텐츠의 창작, 제작단계를 거쳐 완성된 상품은 패키징 단계를 거쳐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되는데, 상품의 패키징을 거쳐 유통의 단계에서 가치사슬 구조상 병목(bottleneck)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배급 통로(conduit)를 소유하고 패키지 된 프로그램을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유통업자인 공중파방송사업자, 케이블 TV 사업자 등이 수익의 창출 지점인 유통단계를 점유하고 있어서 상품을 유통시키면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살펴보면 기존 컨텐츠 시장에서의 유통단계는 컨텐츠 제작자들이 최종 수용자들에 도달하기 위해 통과해야 되는 병목구간이 있었기 때문에, 방송의 경우 유통단계에 있어서 3-4개의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TV의 경우에 특정 지역에는 독점적 지위를 가진 케이블 TV 사업자가 있으면서 이들의 편성 시간에 포함되어야만 컨텐츠 제작자는 그들의 프로그램을 최종 수용자들까지 전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범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로 등장하고 망의 고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전통적인 컨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구조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 존재해왔던 매체 산업의 컨텐츠 유통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 략>
여섯째 공예문화 상품의 유통 경로가 체계화된 유통 전문가에게 의뢰하지 않고 중간 불규칙 유통상인에게 의뢰하다 보니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신용이 없고 불량품의 보상이나 교환 문제 등이 발생 되었을 시 처리가 불분명하여 잠재 수요고객의 확보가 어렵다. 또 문화 상품은 가내 수공업 형태로 2-5명 정도면 유지 할 수가 있고 어디서 제작하였는지 불분명하여 신상품이 나오기가 무섭게 복제품이 나돌아 생산자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은 정부에서 문화 상품의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공인 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별하여 정부 품질 보증 및 상품 교환 장소 등을 명시하여 구매자의 수요를 확대시키고 또한 불법 복제에 의한 법적 제제를 가하였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생산 업체에서 자사 상품을 보호 받기위해 의장 등록을 하지만 의장등록 후 시행까지는 1년 정동 걸리고 1년 후에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상품의 패턴이 바뀌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 자료
김대현, 주택저당채권 유동화 확대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0
김수연, 전통공예품의 발전방안 연구 : 유형 및 유통구조를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2004
문화개혁을위한시민연대 외 2 명, 음반시장 활성화를 위한 음반유통 개선 방향, 문화연대, 2001
이미경, 문화산업 유통구조 개선방안, 이미경의원실, 2001
이대영,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 유통구조 바로 잡는 것이 공정사회의 첫걸음, 한국공공정책연구소, 2011
이재신 외 1명,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