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학생시위]시위의 시대적 배경, 시위의 변화, 시위의 양상, 시위의 사회적 지지, 시위와 조선시대 학생시위, 시위와 온라인시위, 시위와 사이버시위, 시위와 중국 배외시위
- 최초 등록일
- 2013.03.26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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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위의 시대적 배경
Ⅲ. 시위의 변화
Ⅳ. 시위의 양상과 사회적 지지
1. 시위 양상의 변화
2. 여론의 동향과 사회적 지지의 변화
Ⅴ. 시위와 조선시대 학생시위
Ⅵ. 시위와 온라인시위
Ⅶ. 시위와 사이버시위
1. 통신질서확립법 반대 온라인 시위 : 8.20, 8.26, 8.28
2. 매향리 온라인 시위 : 9.21
3. 전교조 온라인 시위 : 10.15
4. 과학기술노조 사이버 파업 : 10.16
5. 그 외 사례
Ⅷ. 시위와 중국 배외시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크빌이나 퍼트남 등이 민주주의 원동력으로 인정하는 시민연대활동은 기본적으로 구성원들간의 자발적인 1대 1 직접대면 관계를 바탕으로 조직되고 운영되며 따라서 민주적이면서 대체로 지역화된 것들이다. 반면에 전국적 시민운동단체들은 주로 특정 사회운동가들에 의해서 조직되고 주도된다. 이런 점에서 엄밀히 말하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국적 시민운동단체들은 참된 풀뿌리(grass roots)를 바탕으로 한 시민운동단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 퍼트남의 생각이다.
예를 들면, 전국적 시민운동단체들의 회원들은 대부분 회비나 내고 잘 해야 일년에 한두 번 총회에 출석하여 도장을 찍는 정도의 형식적 참여만 할 뿐이다
<중 략>
이에 비해 폭력적인 시위 자체에 대한 정당성이 감소한다. 당시에는 대중적인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 시위의 폭력성 또한 감소하며, 이러한 두 측면은 서로 맞물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사회운동이나 시위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정권에 정면으로 배치되거나 신분에 위협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참여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정치적 분야 이외에도 여성, 환경, 인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었던 사회운동과 합법적인 형태의 시위 문화는 대중의 시위에 대한 관점을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킨다.
촛불시위에서는 시위 자체의 건전한 성격이 부각되었으며, 시위에 대한 지지 및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었다.
<중 략>
비록 북경과 하노이의 관계가 긴박하나 ,그러나 월남이 화교를 박해하고 경시하는 것 그리고 중국영토의 침입에 대해서는 어떠한 군중시위도 없었다.
배외시위의 횟수감소는 하나의 지표가되는데, 이것으로써 우리는 북경의 배외하락을 살펴 볼 수 있다. 다른 한가지의 지표는 배외시위 규모의 감소이다. 1949년으로부터 1970년에 이르는 기간에, 최소한 10만의 사람들이 참가하는 시위 활동이 여러 차례 있었다. 1950년으로부터 1952년간의 조선침략에 대한 반미 시위활동은 참가한 사람의 수만 해도 빈번히 100만을 넘었다. 1967년으로부터 1970년에 이르기까지 월남침략에 대한 반미 시위의 대부분은 10만안이 넘게 참가 했다.
참고 자료
안경환(2003), 집회와 시위의 자유, 사람생각
이희훈(2010), 사이버 집회·시위에 대한 헌법적 고찰, 홍익대학교법학연구소
조병인(2002), 집회와 시위의 보장과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조병인(2003), 집회 및 시위의 보장과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장석흥(2000), 조선학생전위동맹의 조직과 활동, 국민대학교
장우영(2001), 사이버 시위의 규범적 한계,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