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헤르만 헤세의 사상과 종교, 헤르만 헤세의 작품특징과 작품제목,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황야의 이리 작품분석, 헤르만 헤세의 소설 나르찌스와 골드문트,싯다르타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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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헤르만 헤세의 사상
Ⅲ. 헤르만 헤세의 종교
Ⅳ. 헤르만 헤세의 작품특징
1. 유아기의 낙원단계
2. 갈등과 절망의 단계
3. 구원의 단계
Ⅴ. 헤르만 헤세의 작품제목
Ⅵ.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 작품분석
Ⅶ. 헤르만 헤세의 소설 황야의 이리 작품분석
Ⅷ. 헤르만 헤세의 소설 나르찌스와 골드문트 작품분석
Ⅸ.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싯다르타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페터 카멘친트 (1904)로서 헤세는 작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고, 또한 경제적으로도 가정적으로도―결혼을 했고, 세 아들이 태어났다―안정된 시기를 보낸다. 가이엔호펜 Gaienhofen에서 보낸 8년간의 생활은 헤세 인생에서 가정과 창작활동 모두 생산적이면서도 성공적으로 안정된 시기였다. 그러나 세계 제1차 대전의 발발로 헤세는 ‘걷잡을 수 없는 전쟁의 잔인성과 이 시대의 정신적 위기’를, 또한 ‘자신과 세상과의 갈등’을 홀로 고립된 채, 완전히 개인적인 고통으로서 체험하며, 가정적인 불행까지도 겹쳐 겪게 된다. 헤세는 그 당시 자신의 상황을 마치 살아남기 위해 붕괴되는 벽 사이를 달리는 모습에 비유하고 있다. 가족도 집도 친구도 조국도 그리고 그의 시민생활도 모두가 뿌리째 흔들려 버렸다. “당시 나는 매일 작별을 고하며 살았다”고 후에 헤세는 회상하고 있다.
헤세는 한 인간으로서, 또한 예술가로서 이제까지 그의 역량과 사고의 틀을 흔들어 놓는 내적, 외적 실존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1914년 이후 1930년대까지의 소위 ‘죽음과 생성의 시기 Stirb-und-werde-Epoche’가 시작된 것이다. 헤세는 다시 한번 생의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되며, 이 위기와 변화의 시기를 새로운 생성의 시대로 바꾸어 놓는다. 충격 속에서 헤세는 심리분석과 긴밀한 접촉을 갖게 되며, 본질적이고 오랜 동안 지속될 새로운 방향모색, 말하자면 그 자신과 자신의 세계관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결과 헤세는 이 시기에 그의 창작의 절정기를 맞게 된다.
<중 략>
두 개의 상황은 싯타르타의 인생이, 그늘과 밝음을 통하여 형성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두 개의 극, 즉, 어머니와 아버지, 자연과 정신, 악과 선, 삼사라와 니르바나의 세계이다. 인생은 두 개의 극 사이에서 방황하는 것이다. 이 작품을 통하여 그는 양극성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자기의 모습을 발견하기 위하여 싯타르타는 안락한 집을 떠난다. 첫 번째 문장의 강과 배는 싯타르타의 미래를 암시한다. 나중에 그는 사람들을 실어 나르는, 뱃사공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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