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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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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채만식의 약력
Ⅲ. 채만식의 작품활동
Ⅳ. 채만식의 소설관
Ⅴ. 채만식의 풍자문학
Ⅵ. 채만식의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 작품분석
Ⅶ.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1) 시간
2) 공간
3. 경향
4. 시점
5. 성격
6. 의의
7. 문체
8. 어조
9. 수법
Ⅷ.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3. 시점
4. 문체
5. 어조
6. 주제
7. 주요 인물
1) 아저씨
2) 아주머니
3) 나(조카)
8. 구성
1) 발단
2) 전개1
3) 전개2
4) 절정
5) 결말
Ⅸ.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KAPF 해체기 전후의 작품들은 채만식에게 있어 아주 중요하고도 곤혹스러운 작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공백기를 통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KAPF 해체에 즈음하여 채만식은 기존의 현실 인식 태도나 창작 방법을 수정하거나 포기해야 할 필요를 느낀 듯하다. 이런 점에서 2년이라는 공백기는 “너무 낯간지러운 표변” 혹은 돌변을 피하기 위한 잠복기였다. 또한, 이 잠복기는 새로운 인식 체계나 창작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시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채만식 소설의 주인공이나 서술 대상 혹은 서술자가 대체로 지식인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추정은 더욱 가능해진다. 박태원이나 유진오의 경우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소설 속의 지식인은 자신의 태도 변화를 합당한 논리로 해명하려는 경향이 있다. 지식인은 우선 자기 자신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자기몰입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므로 타당한 내적 논리성을 구비하려 한다. 1920, 30년대까지의 우리 문학은 지식인의 전유물로 편향되었고 문학작품은 작가들의 정치적 감각의 소산이었다는 지적은 채만식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KAPF가 강압적으로 해체되던 시기에 채만식이 당면한 최대 급선무는 “당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약적으로 풍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일관성과 현실 감각의 균형 유지였을 것이다.
<중 략>
그녀는 돈을 빌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느긋이 기뻐”하지만, 그 기쁨은 “나중에 못되었다는(돈을 빌려주기 어렵겠다는-인용자 주) 핑계”를 준비해 두려는 과부의 말에 근거한다. 그녀의 계획은 헛된 것에 불과하지만 그녀는 그것을 알지 못한다. 영주가 갖고 있는 희망·기대의 성격은 난리가 일어날 것이라는 소문의 성격과 흡사하다. 영주뿐 아니라 문간방에 사는 막노동꾼의 젊은 색시도 곧 난리가 날 것이라는 기대와 불안을 품고 있다. 그러나 “금시로 굵다란 빗방울이 쏟아질 듯싶으면서”도 “날은 꿈적도 아니하고 점점 더 무덥기만” 하듯, 기대했던 난리는 일어나지 않는다. 오히려 난리에 대한 기대·불안으로 말미암아 “싸전집 영감의 막지기로 들어와 호강이 발꿈치까지 흐르는 싸전댁”의 백금값만 “퍽 올랐”을 뿐이다. 영주나 젊은 색시의 기대와는 달리, 세계는 변화는커녕 오히려 기존의 질서를 더욱 공고화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정숙, 채만식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연구, 동아대학교, 1988
이래수, 채만식 소설연구, 동국대 박사 논문, 1985
조명기, 지식인의 위상과 현실 대응 전략 :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人生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 2003
탁영기, 채만식 소설의 풍자성과 교육적 의의 연구, 우석대학교, 2008
한캐롤, 채만식의 태평천하 연구, 연세대학교, 2010
한계수, 채만식의 역사소설 연구, 강원대학교,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