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리딩 보고서 (학교 보고서(이영희 저)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3.03.24
- 최종 저작일
- 2011.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 보고서(이영희 저) 독후감
교육사회 시간 과제로 제출한 A+ 레포트입니다.
교육관련 도서 리딩 보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택한 책이 “학교 보고서(이영희 저)”다. 이 책은 교육개혁을 바라는 저자가 학교 현장에서의 문제를 학부모와 학교운영위원들에게 상세히 알려 함께 해결책을 찾아보려는 마음에서 지은 것이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의 내용이 포함되어있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을 읽어보면 가장 처음, 우리나라 교육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수업이 불가능한 교실’. 수업이 불가능한 교실이라는 것이 무슨 뜻일까 생각해보았다. 학교와 교사, 학생이 모두 있는데 왜 수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일까? 내용을 읽어보니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학교는 교사를 다그치고 학생들은 교사들의 성의와 열성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따르려 하지는 않는다. 너무나 앞서가는 학생들에 비해 학교가 그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 반에서 60%이상의 학생들이 영어 학원을 다닌다고 한다. 나도 학원을 다녀보아서 알지만 학원에서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업의 진도보다 훨씬 앞선 내용을 가르친다. 또 학교의 중간고사, 기말고사에 대비해서 특별히 학원 수업시간을 연장한다든가 모의 시험을 치루기도 한다. 따라서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학교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이 이미 학원에서 배운 내용이라 흥미가 떨어지고 지루해 한다.
<중 략>
하지만 지금 내가 유아교육과에 진학하고 나서 수업을 듣다보면 항상 유치원을 다녔던 시절이 생각난다. 내가 받았었던 유치원생 시절의 교육을 생각해보면 초, 중, 고등학교 때 받았던 교육과는 확연히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유치원을 다녔던 때의 유치원 교육과 현재의 유치원 교육이 다를 수도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유치원 교육에서는 유아들에게 주입식으로, 강압적으로 지식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는다. 놀이와 재미있는 활동,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나는 그 점이 참 마음에 든다. 어떤 누가 강압적이고 주입식인 교육을 좋아하겠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안학교의 대안교육도 보통 학교의 강압적인 규제와 제도에서 벗어나 전인교육, 인간교육을 행하려고 한다. 유치원의 교육목표랑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