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반데로에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 최초 등록일
- 2013.03.15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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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의 건축설계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목차
1. Mies van der Rohe
2. 대지조건과 기능
3. 설계 과정
4. 공 간
5. 동선과 시선
6. 오너먼트
7. 재 료
8. 랜드스케이프
9. 의문사항
10. 결론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차 초기안
최초의 평면이지만 이미 상당히 발전되어 있는 안
중요한 차이점
첫째, 규모면에서 이후의 안들에 비해 상당히 큼
둘째, 이 안에는 기둥이 보이지 않음
최종안에서 등간격의 기둥이 중요한 성격임을 생각할때
미스는 우선 벽면의 배치를 자유롭게 탐색한 후에 기둥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그 조율을 꾀했을 것임
그 이유로
1. 미스의 초기 스케치에서 기둥은 확실히 나타남
2. 벽의 얇음으로 미루어 볼때, 내력벽만으로 길게 내민
지붕을 지지하기 힘듦
파빌리온은 설계단계에 따라 세개의 평면을 가진다. 하나의 평면에서 다른평면으로의 변화를 살핌으로써
미스건축의 이해를 위한 기본적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중 략>
서로 직각을 이루며 경계를 한정하는 외곽부의 벽들과 내부의 독립된 벽들은 성격이 모두 다름
미스는 오닉스 벽이 서있는 부분에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함
검은색 카펫, 흰 가죽 의자, 앞쪽에 있는 유리스크린에 붉은 색 커튼
- 요소들의 색채만으로도 다른 공간들을 압도할 정도의 강렬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중심공간이 발생
전시홀로 들어서는 사람의 시선을 기준으로 처음과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에 초록색 벽을
사용하고 그 가운데에 붉은 색 벽을 배치함으로써
재료의 대비되는 색채 효과를 통해 중심 공간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효과를 얻고 있음
파빌리온에서의 시각적 인식은 이렇게 색채, 재료의 재질, 기둥의 선적인 성격과 벽체의 면적인 성격이
만들어 내는 서로 다른 에너지의 충돌에 의한 긴장감에 있음
<중 략>
우리는 남아있는 세단계의 평면을 통해, 하나의 평면에서 다른 평면으로의 변화를 살핌으로써 미스 건축의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단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공간배치가 잡힌 상태에서 요소들간의 관계를 변화시켜가면서 이를
명확히 해 가는 과정임을 알 게 되었다.
또한 국제주의 양식의 한 모토가 된 건축의 표준화를 대표하는 모듈의 개념이 바르셀로나의 경우 시종일관 지배된 원리라기
보다는 최종단계에서 격자망이 도입된 것으로 보아 자의적 구성을 막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Mies van der Rohe 의 건축세계 1, 2 - World Houses
West meets East Mies van der Rohe - BIRKHAUSER
르꼬르뷔제와 미스건축의 자유평면에 관한 연구(1996 이동훈 서울대학원)
오너먼트의 요소화 경향을 통해 본 바르셀로나파빌리온의 공간표현 연구 (1997 김명선 서울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