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2힉년 공통]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 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3.09
- 최종 저작일
- 2013.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생명과환경/2힉년 공통]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 하시오
1. 학우님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인터넷 막펌 자료가 아닌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3. 맨 앞장은 제목과 목차, 본 주제에 대한 서론, 본론, 결론순으로 참고문헌까지 완벽하게 기입하였습니다.
4. 잘 참고하시오 좋은 성적 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5. 각 레포트의 주의사항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
1) “사고는 반드시 일어난다."
2) 체르노빌의 목소리
3) "원전은 차별의 상징이다."
4) 원자력을 반대하는 이유. 핵폐기물.
5) 원자력은 경제적이라는 거짓말
6) 원자력은 전력소비를 증가시킨다.
7) 기준치 이하는 안전하다는 거짓말
2. 원자력발전을 반대하는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1) 원자력 발전소는 우리에게 경제성과 효율성을 가져준다.
2)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는 안전하다.
3) 원자력 발전소 수출은 나라 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
4) 원자력에너지의 국지적 피해
5) 원자력 에너지는 친환경적이다.
6) 왜 굳이 원자력인가?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무관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핵문제에 대해 말한다면 정말 골치가 아플 것이다. 과거 소비에트 연방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를 단초로 하여 그 이전에 일본 원자력폭탄 투하, 다시 일본 후쿠야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등을 보면 핵이란 존재가 얼마나 무섭고 두려운 것인지 알게 해준다. 핵폭발의 위력에서 강렬한 열에너지, 강력한 폭풍에너지, 그리고 낙진이 주요 문제이다.
강한 열에너지와 폭풍에너지는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를 소멸시키며, 건축물과 구조물마저 흔적도 없이 날려 보내는 강력한 흉기이다. 게다가 낙진에서는 일반적인 성분이 아니라 방사능으로 오염되어 추후 인간의 유전자를 변이하여 암이나 백혈병, 신체기능 저하, 유산, 낙태, 장애아동 출산이란 무서운 재앙까지 더한다.
그런데도 왜 우리는 원자력발전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인가? 일단 정확한 에너지수치는 알 수 없으나 원자력발전소에 들어가는 우라늄 1g은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현대사회의 모든 문명의 기초는 전기에너지다. 전기로서 모든 것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이다. 하다못해 밥을 먹거나 지하철을 타거나 일을 할 때나 모든 것은 전기에너지로 소모된다. 전기가 없다는 것은 인간의 문명사회의 스톱위치시계를 누르는 것과 같다.
<중 략>
4) 원자력에너지의 국지적 피해
원전사고는 전세계에 피해를 준다는 것이다. 편서풍으로 인해 우리나라에 피해가 없다는 것은 잘못 된 이야기이다. 이미 강원에서 방사성 물질 제논, 서울에서는 요오드가 각각 발견되었다. 대기는 뚫려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요번 우리나라 방사능 검출량이 극소량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누출이되면 문제가 생기고 외부노출이 아니라 음식물이나 호흡기를 통해 내부로 흡입됐을 경우 문제가 훨씬 더 심각해진다.
5) 원자력 에너지는 친환경적이다.
원자력에너지는 친환경적이다. 우리나라는 과다한 화석연료 사용으로 OECD 국가 중 이산화탄소 증가율 1위이다. 이와 반대로 원자력 발전의 주 원료인 우라늄을 이용한 에너지는 청정에너지로 가동 중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아 가장 청정에너지와 가깝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