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역설비의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3.03.02
- 최종 저작일
- 2012.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하역 설비의 대표적인 5가지 설비에 대한 특징과 작동법, 구성 요소
목차
Ⅰ. 하역설비
1. 컨테이너 크레인 (Container Crane)
① RMQC (Rail Mounted Quayside Crane)
② OHBC (Over Head Bridge Crane)
2. 트랜스퍼 크레인 (Transfer Crane)
① RTGC (Rubber-Tired Grantry Crane)
② RMGC (Rail-Mounted Grantry Crane)
3. 리치 스텍커 (Reach Stacker)
4. 야드 샤시 (Yard Chassis)
5. 톱-핸들러 (Top-Handler)
본문내용
Ⅰ. 하역설비
1. 컨테이너 크레인 (Container Crane)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을 Quayside Crane, Quayside Gantry Crane 또는 Gantry Crane(GC)이라고 불리어 지고 있으나, 우리나라 KS 규격으로 표시된 이름은
컨테이너크레인(Container Crane: C/C)으로 명기되어 있다.
주행하는 다리가 달려 있는 받침장치위를 트롤리 혹은 지브 크레인이 가로로 주행하는 크레인을 말한다. 즉, 그것은 받침장치의 양 끝에 다리가 달려 있어서 지상의 레일 위를 달리는 크레인이며 실외, 특히 컨테이너부두 등에 설치하고 있는 크레인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문 또는 다리 모양의 항만용 크레인으로서 크롤러 크레인과 쓰임새가 비슷하지만 윗부분의 구조가 약간 다르다. 집(jib), 트롤리(trolley), 호이스트(hoist)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랫부분에 레일(rail)을 장치하고 그 위에서 이동한다. 받침장치의 양 끝에는 다리가 달려 있으며 트롤리 또는 집 크레인이 가로로 움직인다.
작동과 용도 : 유압으로 집과 호이스트가 작동한다. 속도는 보통 1회 운반하는데 2~3분 걸리며 바람이 강할 때는 위험이 따를 수도 있다. 실외, 특히 항만의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컨테이너를 부리거나 싣는 데 사용하여 인양 t수 35~50t, 설비비용은 대등 약 50억 원에 이른다. 격자구조의 Boom이 있는 Box Girder의 전형적인 A-Frame으로 선박과 부두사이로 컨테이너를 싣고 부리는 가장 핵심적인 하역장비이며, 부두의 모든 운영과 표시를 상징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