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에밀]루소의 생애,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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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에밀]루소의 생애,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정치사상
1. 개인주의적 혁명으로 보는 견해
2. 전체주의 국가의 옹호자로 보는 견해
Ⅳ. 루소의 교육사상
1. 제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5. 제5부에는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자를 위한 교육론이 전개
Ⅴ.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Ⅵ.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1. 불평등의 제도화
2. 자연적 본성의 변질
3. 소외와 불평등의 심화
Ⅶ. 루소의 사회계약론
1. 사회계약론
2. 루소의 혁명적 선언
3. 민중의 저항 원리
4. 권력에 대한 이해
Ⅷ.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학자들은 고래로 인간 성장 발달에서 교육의 절대적 역할을 강조해 왔다. 이들이 강조하는 교육이란 일반적으로 인간 사회에서 인간에 의해 형성된 지식 문화, 언어, 관습 등의 습득을 의미한다. 그들의 신념이란 ‘인간에 의한’ 교육은 정상인으로서의 성장에 결정적인 용인이 된다는 것이다. 인간에 의한 교육의 박탈은 곧 인간이 아닌 동물로의 전락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인간에 의한 교육을 통하여 무엇 이로든 재창조되어질 수 있음을 역설하는 교육론으로 발전되기도 하였다.
루소는 교육에 대한 이러한 일반화된 주장은 교육의 한쪽 면만을 강조하다가 더 본질적인 측면을 도외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여기서 드러나는 인간의 어리석음이란 인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에 집착한 나머지 자연에 의해 주어져 잇는 존재조건의 절대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결국 존재 자체를 위협하며 자기 파멸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중 략>
4. 청년기(16세-20세)
루소는 이시기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신체적인 변화의 예를 들어 제 2의 탄생이라 일컬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인간의 진정한 삶이 시작되며 보통 교육이 끝나는 이 시기야말로 정말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를 하였다. 종교에 의한 영혼의 교육에서 도덕성은 행위에 관해서 스스로 판단하는 속에 있으며, 순수한 도덕성에 의한 양심에 의해 신앙에 나갈 것을 강조하여 종교계의 배척을 받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청년의 취미에 대해서 논하면서 끝을 마무리 지었다.
이렇듯 4편에서는 청소년기의 교육법에 대해 다루어지는데 이 시기에는 유아기 때부터 쌓아 온 신체 및 감성, 오감을 토대로 잘 다듬어진 이성을 창출해 내는 시기로 그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행선, 루소의 생애와 사상, 노란숲, 2011
강성훈, 루소의 에밀에 대한 재해석, 한국교육철학회, 2008
이환, 루소의 정치 사상, 한국프랑스고전문학회, 2000
임문옥, 루소의 교육사상과 자연주의, 조선대학교, 2010
장 자크 루소 외 1명,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부북스, 2010
정승옥, 루소에 있어서의 자연과 역사의 문제 :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