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내용요약,명제정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중심사상,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가,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품감상,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관련 제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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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내용요약,명제정리,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중심사상,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가,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품감상,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내용요약
1. 공동 생활 경험
2. 새로운 개념과 감정 발생
3. 사적 소유개념 확립
4. 야금술과 농업기술의 발달
5. 법률과 권력제도의 확립 - 제도적 불평등 탄생
Ⅲ.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명제정리
Ⅳ.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중심사상
1. 제1부 - 자연적 인간
2. 제2부 - 인간의 인간
Ⅴ.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가
Ⅵ.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품감상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소의 사상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루소는 디종 아카데미의 질문에 답하는 2번째 논문 《인간불평등기원론》(1755)을 완성했다. 그 질문은 "인간들 사이의 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이며, 그것은 자연법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는가?"였다. 이 물음에 대해 그는 자연상태의 인간은 선했지만 이후 타락했다는 주장을 발전시킴으로써 첫 논문인 〈학예론〉의 맥을 잇고 있다. 〈인간 불평등기원론〉은 이 주장을 더 가다듬어 자연적 불평등과 인위적 불평등을 구별했다. 자연적 불평등은 건강?지성 등의 차이에 따른 불평등이고, 인위적 불평등은 사회를 지배하는 규율에 의해 생긴 불평등이다. 그가 문제삼은 것은 인위적 불평등이다. 그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탐구하는 나름대로의 `과학적` 방법으로 인류생활의 초기단계를 재구성했다. 그는 최초의 인간은 사회적 존재가 아니라 고독한 존재였다고 보는 점에서 홉스의 자연상태에 관한 설명에 동조했다. 그러나 자연상태의 인간생활이 `가난하고 불결하고 거칠고 부족한` 것이라고 본 영국 비관론자와 달리 최초의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하고 착하고 자유롭다고 주장했다. 악은 인간이 사회를 형성한 때부터 시작되었다.
<중 략>
탈세자들이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 중에는 누진세나 재산세 등을 적용할 때 본인의 명의로 되어 있는 것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법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법 조항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러나 이 법 조항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문제인 것이다. 탈세를 막기 위해 조만간 다른 법령이 제정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또 강자들은 자신들의 이권을 위해 또 무엇인가를 악용하거나 다른 법령을 만들어낼 것이다.
루소의 사상은 그 시대 뿐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도 적용되는 기본 원리와도 같은 것이다. 자연적 불평등이 정치적 불평등을 낳고, 정치적 불평등은 자연적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키는 이러한 일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루소는 자신이 살던 18세기로부터 200여 년이나 후대의 일을 예견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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