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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2.22
최종 저작일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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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동양철학][동양윤리][동양사상][동양과학]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과학, 동양과 동양미술, 동양과 동양인물화, 동양과 동양무도

목차

Ⅰ. 동양과 동양철학

Ⅱ. 동양과 동양윤리
1. 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인 예
1) 인(仁)의 사상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
2) 예(禮)의 사상 - 예의예절
3) 군자(君子)
4) 정명(正名) 사상과 정치사상
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 인 의
1) 성선설(性善說) 사상 : 인간 본성은 착하다.
2) 사덕과 사단(사단: :덕의 실마리, 단서, 근본)
3) 대장부(大丈夫)와 호연지기(浩然之氣)
4) 왕도정치
3. 순자(筍子)의 윤리 사상 - 예(禮) 지상주의
1) 성악설(性惡說) :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2) 예(禮)의 사상 및 예의 정치(예치)와 이상 사회
4. 노자(老子)의 윤리 사상 - 무위 자연(無爲自然)
1) 도(道)와 무위 자연(無爲自然)
2) 윤리 사상 및 소국 과민(小國寡民)의 정치사상
5. 장자(莊子) - 제물론, 물아일체
1) 도(道) 사상
2) 「제물론」의 만물제동(萬物齊同) 사상
3)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4)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6. 불교(佛敎)의 윤리 사상
1) 연기설(緣起說)과 慈悲
2) 사성제(四聖諦) - (네 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Ⅲ. 동양과 동양사상

Ⅳ. 동양과 동양과학

Ⅴ. 동양과 동양미술
1. 개념
2. 가치

Ⅵ. 동양과 동양인물화
1. 벼타작
2. 대장간
3. 자리짜기
4. 서당
5. 길쌈
6. 씨름
7. 주막
8. 미인도
9. 연상의 여인

Ⅶ.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고 기한 사람이 천한 사람에게 오만한 것이니 이것이 세상을 해치는 것이다.
이러한 병폐는 어디서 오는가 묵자는 그 원인을 차별에 있다고 보고 그 차별이라는 것은 墨子가 살던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인데 그 당시에는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은 신분이 엄격하게 나뉘어 있었으며 그 같은 신분은 혈연적 세습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세습적 신분 질서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모든 현실에서 차별이라는 형태로 일어났다. 墨子가 주목한 것은 바로 이러한 것이다.
墨子는 차별을 서로 사랑하는 겸애와 서로 이익을 나누어 갖는 교리로 바꾸자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차별보다 겸애교리가 더 유리하다는 것을 설명하여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사랑하게 되고 남을 이롭게 해주는 사람도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이롭게 해주지만 남을 미워하는 사람은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미워하게 되고 남을 해치는 사람은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해치게 된다. 고하였다. 이는 사랑과 이익이 사람 사이에 쌍무적 의미가 있음을 드러낸 말이다.

<중 략>

Ⅶ.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술 수련에 유(儒)?불(佛)?도(道) 등과 같은 동양의 전통 사상을 접목시킨 결과였다. 무술과 사상의 접목은 일반인에게 널리 인식된 달마(達摩)대사의 무술 창안설과 소림사의 무술사적 의미에 대한 믿음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무도에 대한 동양 사상의 영향은 무도에서 일반적으로 주장되는 예(禮)의 중시, 스승에 대한 절대적 복종과 존경, 부동심(不動心)이나 부동지(不動知), 음양(陰陽)이나 오행(五行), 또는 팔괘(八卦)와 같은 개념의 사용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권일찬(1998), 동양과학의 근대화, 한국정신과학학회
민정숙(1999), 동양인물화의 선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송화영(2006), 동양미술의 추상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조선대학교
이장희(2008), 동양철학의 현재성 : 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와철학연구회
이경무(2011), 통합심리학과 동양윤리의 심리 문제, 대한철학회
이승환(2007), 동양사상과 리더십, 예문동양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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