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랑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유치환 시 바위, 박목월 시 바다로 기울어진, 최승호 시 붕붕거리는 풍경, 최두석 시 성에꽃, 이상 시 거울,박노해 시 시다의 꿈, 혈의시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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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영랑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유치환 시 바위, 박목월 시 바다로 기울어진, 최승호 시 붕붕거리는 풍경, 최두석 시 성에꽃, 이상 시 거울,박노해 시 시다의 꿈, 혈의시 작품분석
목차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1. 1·2행과 3·4행
2. 5~8행
3. 9~10행
4. 11행
5. 12행
6. 1단락
7. 2단락
8. 3단락
9. 4단락
Ⅱ. 유치환의 시 바위 작품분석
1. 말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2. 그 사람이 하려는 말을 한 문장으로 이야기해 보자
3. 나는 어떤 바위가 되고 싶어 하는지 시 속에서 찾아 보자
4. 정말 바위가 되겠다는 얘기인가
5. 바위의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6. ??바위 같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7. 화자는 왜 바위가 되고자 하는가
Ⅲ. 박목월의 시 바다로 기울어진 작품분석
Ⅳ. 최승호의 시 붕붕거리는 풍경 작품분석
Ⅴ. 최두석의 시 성에꽃 작품분석
Ⅵ. 이상의 시 거울 작품분석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Ⅶ. 박노해의 시 시다의 꿈 작품분석
Ⅷ. 황석우의 시 혈의 시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영랑의 시 모란이 피기까지는 작품분석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버린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흰 설움에 잠길 테요
五月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른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말면 그뿐 내 한해는 다 가고 말아
삼백 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기둘리고 있을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문학’ 3호, 1934. 4)
<중 략>
Ⅷ. 황석우의 시 혈의 시 작품분석
나는 네의 陰虛한 御用의 嘆美者가 안일다
나는 네의 들적직은한 膽脂내나는 接물을 엇으려고 허둥거려쓰대는 性慾의 乞人도 안일다
나는 큰 眞理의 網에 부닷처 넘어질 때
내몸이 선지 피투성이가 될 때,
나는 그 괴를 저 샤砲의 사갓치
버니마에 던저 한 殘忍性의 깃븜을 느낄 때
나는 비로서 우레소리보덤 더 咆哮로서
뛰고 뛰여 노래한다.
(?血의 詩?)
보성에게 부친 이 시는 황석우의 보성에 대한 사상적 동지로서의 애정을 담고 있다. 시인은 너(보성)의 ‘어용의 탄미자’나 ‘성욕의 걸인’이 아니다. 고난의 길을 같이 걸어가는 진리의 담지자, 곧 동지이다. ‘피의 시’라는 제목 자체가 사회주의 사상과의 친연성을 강하게 암시하고 있다. 이 시에서 상징주의와 낭만주의, 퇴폐주의 시의 선구자로서의 황석우의 모습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참고 자료
강호정, 이야기의 시적 발화 방식 연구 : 서정주 시와 최두석의 시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2007
양병호,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인지의미론적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1993
이병문, 유치환의 시세계 연구유치환의 저항시를 중심으로, 광주보건대학, 1996
장정희, 거울 모티프와 주체 분열 양상 : 이상과 이승훈 시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2011
최명표, 박목월의 동시적 상상력 연구, 한국아동문학학회, 2007
홍용희, 최승호의 시 세계와 불교적 상상, 한국언어문화학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