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미술치료는 그림 치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조소, 서예, 공예, 디자인 등 미술의 전 영역을 포함한다.
미술치료는 말보다 심층적 경험을 표현할 수 있어 좋은 의사소통 수단이며, 그리는 일 자체가 창조적 활동으로 정화 혹은 승화시킬 수 있으므로 치료 효과가 있다고 본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이다.
정신질환자의 미술 치료의 가치는 대상자 자신이 제작하는 회화의 과정 자체가 그 사람의 무의식의 창조 능력을 증가시키고 감정의 통합에 이르게 한다는 점이다. 그림에 표현된 내용을 통해 무의식적 갈등을 이해하여 치료에 도움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초기에는 자유화 속에 나타난 상징성을 통하여 환자 내면의 갈등을 이해함으로써 무의식 갈등을 의식화시키는 미술 치료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최근에는 환자에게 다양한 환경 접촉 기회를 증가시키고, 현실 검증력을 높이는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