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와 프레임
- 최초 등록일
- 2013.02.1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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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득커뮤니케이션,김영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태도(attitude)`와 `프레임(frame)`의 개념 정리 및 차이 분석
카메라 하나로 미국을 뒤흔드는 다큐멘터리 감독이 있다. GM 모터스사의 대량해고를 정면으로 비판한 ‘로저와 나’(1989), 미국의 총기 소지의 문제성을 다룬 ‘볼링 포 컬럼바인’(2002), 이라크 전쟁의 부당성을 다룬 ‘화씨 9/11’(2004) 을 제작한 감독 마이클 무어가 그 주인공이다. 마이클 무어는 카메라를 들고 미국의 아픈 곳을 여기저기 찌르고 다닌다. 특히 그의 관점은 흑인, 노동자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고 미국이 가진 고질적인 병인 총기 사고, 중동과의 전쟁, 의료 보험 문제 등 미국 사회문제를 주로 다루고 보수파를 비판한다. 하지만 마이클 무어 뒤집어보기란 또 다른 다큐멘터리가 나오며 그는 곤욕을 치러야 했다. 그의 카메라에 담긴 좌파적이고 사회 소외 계층을 위하는 태도와는 달리 이들을 이용한 다큐멘터리로 부를 쌓은 마이클 무어는 여느 부자와 다르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자신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총기소유의 문제를 주장하고 전쟁의 문제성을 주장했지만 정작 자신은 방위산업체 및 총기 제작 업체에 주식을 투자하여 거액의 부를 쌓고 있었던 것이다.
좌파적인 태도를 가지며 사회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척하지만 실질적인 삶은 보수파와 다름없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 마이클 무어의 행동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태도는 이런데 행동은 다르다 ?
참고 자료
설득커뮤니케이션, 김영석 지음, 나남, 2008
프레임, 최인철 지음, 21세기북스, 2007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존 피스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심리학을 변화시킨 40가지 연구, 로저 R 호크 지음, 유연옥 옮김, 학지사, 2001
데비 멜릭, 릭 케인 감독, 마이클무어 뒤집어보기(Manufacturing Dissent: Michale Moore and the Media),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