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려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1.18
- 최종 저작일
- 2013.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려의 교육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려의 교육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려의 교육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려의 교육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고려의 교육 <당시의 시대상황>
2. 고려 시대의 교육의 특징
3. 고려시대의 학교 교육과 혹은 사적인 교육
4. 교육사상가 - 지눌
5. q u I z
본문내용
신라 말의 혼란기에 개성의 호족 왕건은 918년 궁예를 몰아내고 왕위에 올라 국호를 고려라고 하였다. 그는 수도를 개경으로 정한 다음 935년(태조18년)에 신라를 평화적으로 병합하고 다음해에 후백제를 멸하여 전국을 통일하였다.
통일신라의 씩씩한 기상은 신라를 계승한 고려시대에 와서도 그 전통의 흐름에는 변함이 없었다. 이것은 우선 우리 민족의 영역이던 고구려의 옛 영토를 회복하기 위하여 만주대륙의 진출을 위해 북진정책을 추진했던 태조 왕건의 기본 정책에서 드러난다.
이처럼 신라를 계승한 고려는 주체성이 강한 민족의식을 가진 국가로서 신라의 문화는 물론 사상까지도 계승하여 유교와 불교 및 화랑도 사상을 문화적, 정신적 기반으로 하였다
<중 략>
고려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 1261년(원종 2)에 동 ·서부에 학당을 설치하여 별감을 두고 가르친 것이 처음이다. 개경으로 환도한 후, 동·서 학당을 개편하여 5부 학당으로 그 체제를 변경하였다. 오부학당은 국자감에서 교육 받지 못하는 개경의 학도들을 교육하였다.
먼저 동서학당은 개경의 동쪽과 서쪽에 하나씩 있었으며, 오늘 날 시립고등학교의 성격을 띠고 있다.
교육내용은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주역. 춘추 등이었다. 수업은 국자감과 유사하여 강학과 토론 등을 통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상위 교육기관에 입학하기 위한 공부를 병행하였다.
<중 략>
스님은 선종(禪宗) 출신의 스님이면서도 결코 종파나 문중의 입장에 서지 않고 `오직 진리를 따랐을 뿐(惟道之從)`이었다. 이렇듯 정혜결사를 통해 고려불교는 새로운 면모를 갖추었으며, 이러한 정혜결사의 전신은 한국불교의 굳건한 전통이 되어 오늘날까지 송광사를 근본도량으로 삼아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즉 보조국사의 선(禪)과 교(敎)를 아우르는 것과 선정(禪靜)과 지혜(智慧)를 함께 닦아야 한다는 것, 각기 능력에 맞는 수행을 존중한 점 등의 정혜결사(定慧結社) 정신이 오늘날까지 한국불교에 전승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