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생리
- 최초 등록일
- 2013.01.17
- 최종 저작일
- 2013.0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부생리 요약
목차
Ⅰ근골격해부생리
Ⅱ내분비계해부생리
Ⅲ소화기계해부생리
Ⅳ혈액혈관해부생리
Ⅴ심장해부생리
Ⅵ호흡기계해부생리
Ⅶ신경계해부생리
본문내용
Ⅰ근골격계 해부생리
1골격
뼈는 신체조직의 내부골격을 이루며 성장, 적응, 재생이 이루어지는 조직이다. 벼는 총 206개이며 두개골, 척추, 흉곽과 같이 축을 이루는 뼈가 80개이고, 상하지, 어깨 골반을 구성하는 부속 뼈가 126개이다.
1) 기능
뼈는 신체를 지지함은 물론 내부 장기를 보호하고 근육의 운동 및 조혈 작용을 하며 성인의 경우에는 206개의 크고 작은 다양한 뼈가 연골 및 인대와 연결해 골격을 형성하며 신체를 지지한다.
2) 모양
뼈는 생김새에 따라 장골, 단골, 편평골 및 함기골로 분류하고 장골은 속이 빈 가늘고 긴 골간의 양끝에 비후한 골단이 있으며 여기에 대퇴골·쇄골·지골 등이 속하고, 단골에는 수근골·족근골·추골 등이 있으며, 편평골에는 두개관·견갑골·관골 등이 있다.
3)구조
뼈의 외면은 질근 골막으로 덮여 있으며 뼈의 관절면에는 골막이 덮여 있지 않고 건과 인대가 뼈에 부착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해 준다.
뼈의 얕은 층은 단단한 치밀뼈로 깊은 층은 뼈지주들이 얽혀 그물모양을 만드는 해면뼈로 되어 있고 뼈의 중심부위에는 빈 공간인 골수강 있으며 이안에는 골수로 가득차 있다.
4) 종류
①두개골: 머리를 구성하고 있는 뼈로 15종 28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고 고실뼈를 제외한 모든 두개골은 봉합에 의해 결합된 것으로서 속부분인 두개강, 비강에서 뇌, 평형청각기 및 시각기 등을 수용하고 있다.
②척주: 척주는 32~35개의 척추골과 척추사이원반으로 형성된 뼈의 기둥으로서, 몸통의 주축을 이루며 척추골은 부위에 따라 경추골(7개), 흉추골(12개), 요추골(5개), 천추골(5개) 및 미추골(3~5개)로 구분된다.
척추골 사이사이의 좌우로 척추사이구멍이 형성되어 척수에서 나온 척수신경이 바져 나가는 통로가 된다.
③흉곽: 흉곽은 후방에 12개의 흉추골, 외축에 12쌍의 늑골과 전방의 1개의 흉골이 서로 연결하며 내부에 심장, 폐 및 식도 등 중요한 장기를 수용하며 보호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