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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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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대부의 정체성
1.사림과 사림파의 개념
2.사림파의 내적 분화와 현실 대응 태도
3.사대부의 의식과 문학
Ⅲ. 조선 전기의 문학
1.조선 전기 문학의 개관
2.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3.시가문학
3-1.악 장
3-2.경기체가
3-3.가 사
3-3.시 조
4.서사문학
4-1.소 설
4-2.한 문 학
4-3.번역-언해
Ⅳ.조선 후기의 문학
1.시대개관
2.특 징
3.소설 시대의 전개
4.시가 문학의 변이
5.기록 문학의 발달
6.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7.판소리 민속극의 성장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다소 논란이 있다. 불교를 최고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데서 실질적인 변화의 양상을 찾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선시대 문학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대부의 개념 정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사대부의 정체성을 짚어보고 조선시대를 전.후기로 나누어 각각 어떤 문학형식이 존재했는가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사대부의 정체성
1. 사림과 사림파의 개념
士 계층이 중앙 정계에 등장하여 일정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12세기 고려 무신 집권기 이후이다. 그 후 고려후기에 이르러 이들은 정치적, 사회적 기반을 확고히 하고 중앙 정계에 자리 잡아 사대부층이 형성되었다. 조선이 이들에 의해 개국되면서 ‘사족’이나 ‘사대부’는 양반 지배층을 지칭하는 신분 개념이 되었다. 결국 사림은 성리학을 학습한 재야의 지식인들이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기존의 정치 세력에 대항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정한 입장을 집단적으로 표출하면서 역사의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다. 우응순, 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 79
<중 략>
- 광대 노래를 부르는 사람
- 고수 북을 치며 장단을 맞추는 사람
- 아니리 노래 도중에 말로 하는 부분
- 너름새(발림) 노래를 부르며 하는 몸 동작
- 추임새 고수나 청중들이 창 도중에 흥에 겨워 내는 탄성
- 장단 진양조 -- 중모리 -- 중중모리 -- 자진모리 -- 휘모리
⑤ 판소리 12마당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전, 옹고집전, 장끼타령, 왈자타령, 가짜신선타령(마지막 둘을 무숙이 타령, 숙영낭자전으로 하기도 함)
⑥ 판소리 여섯 마당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타령
⑦신재효 고종 때의 전라도 고창 출신의 아전. 판소리에 대한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하였고 판소리 광대들에 대한 지원과 양성에 힘을 기울였으며 당시 유행하던 판소리 12마당 중 예술적 가치가 미약한 것을 없애고 여섯 마당으로 정리하였다. 그밖에 판소리 단가도 여러 편 지었다.
참고 자료
문일한.『조선 고전 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백철이병기.『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87
우응순,「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편,『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이승남, 『사대부가사의 갈등표출 연구』, 역락,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3』, 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서종문 『국문학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