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합리주의 `New York Five`의 건축
- 최초 등록일
- 2013.01.09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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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ew York Five의 성립배경
2. 건축사적 상황
1) New York Five의 등장
2) Le corbusier와 연계된 New York Five의 사상적 근거
3. 유럽 전통에 대한 동경
4. Le Corbusier의 Purism
1) White파로서의 건축
5. New York Five의 건축물 분석
6. Peter Eisenman
1) Richard Meier
본문내용
제 2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후, 제 3세계의 등장으로 미,소 양 진영의 이원로적 정치 체계가 분열되고 이에 따른 정치적 다원화 현상은 세계 도처에서 지엽적인 무력분쟁을 야기시키는 등 매우 혼란된 상황이 전개 되었다. 사회적 측면에서도 1968년 이후 경제가 급격히 침체되고, 공해문제가 대두되었으며, 극단적 이기주의와 자유에 대한 욕망의 분출, 그리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간소외 현상이 두드러진 시기였다.
이러한 정치, 사회적 혼란이 예술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사회 전반적인 불안상태, 욕구의 분출등으로 인해 기존의 Idea들이 극단적으로 축소 확대 해석되어 표현적, 감각적인 Pop-Art, Op-Art, Kinetic Art, Minimal Art등이 등장하였고, 중심되는 주류가 없이 새로운 분야가 계속해서 생겨나게 되었다.
<중 략>
1) 개인과 사회 및 환경과의 관계를 매개로 하나, 활성화해서 제 가치를 표현하고 영향을 미침으로서 건축은 유효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의미에서 White는 유토피아적이다.
2) White는 이러한 매개 작용이 실용주의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이상주의적인 가치체계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관념과 의도를 서구문명의 전통의 해석 내지는 표명으로 간주한다.
3) White는 반대중적이며, 순수예술을 표방한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의 작품의 형태와 그 배후에 숨겨진 의도는 그들의 건축이 단순히 양식적인 것이 아니라, 순수주의적이고 유토피아적인 관념의 건축임을 말하고 있다.
<중 략>
대신에 그는 학자다운 면모를 더욱 중시하여 캠브리지, 프린스턴, 예일, 하바드 등의 대학과 대학원에서 강의를 맡고 있으며, 일리노이대학과 오하이오 주립대학 등에도 출간하고 있다. 1980년대 이후의 주요 작품으로는 웩스너 시각예술센터(1982-89), 고이즈미 조명회사 사옥(1987-89), 콜럼버스 컨벤션 센터(1989-93), 1991년 P/A 어워드를 수상한 신시내티 예술대학 증축계획, 베를린 국제건축전을 통해 건설된 집합주택과 막스 라인하르트 하우스 등을 꼽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