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스의 윤리학과 교육 8장. 인간존중, 우애 및 인간의 개념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1.05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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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8장. 인간존중, 우애 및 인간의 개념 요약본입니다.
목차
01.인간존중
02.우애의 영향
03.교육과 인간관
04.가치중립적 인간관의 가능성
본문내용
01.인간존중
*칸트: 존중이라는 것은 합리적 개념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생기는 감정이며, 따라서 기호 내지 공포라고 볼 수 있는 전자에 해당하는 모든 감정과는 현저하게 구별된다. 내가 아무런 사려를 거치지 않고, 법이라고 인정하게 되는 것에 대해서라면, 나는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다...... 인간존중의 올바른 의미는 법 의 존중(正直의 법 등)이며, 우리가 법을 존중하는 것은 우리가 존중하는 인간 또한 그 법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 칸트의 견해에서의 난점
도덕적 원리를 정확하게 따라 행동하는 것과 인간을 경멸하는 것이 양립 가능하다는 것.
<중 략>
*가치 있는 유대감이 어떤 것인가를 밝히는 방법
· 어떤 대상에 대하여 유대감을 가지는 것, 그 대상을 실제화 하는 것을 구분하는 일
· 합리적인 인간이 해야 할 일: 여러 가지 유대를 거기서 파생되는 규칙이나 목적에 비추어 생각해 보고 사정하는 것
합리적 존재로서 문제의 해답을 찾는 일에 다른 합리적 존재들과 결속되어 있는 한, 그들과 친족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 각각의 관점이 존중, 요구 공평, 이익이 부당한 간섭 없이 추구되어야 한다
실제적 이성은 발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림
· 원시적인 심리상태에 억눌려 있음
· 구체적인 대면 관계로 결성된 집단의 구성원에 대해 느끼는
우애 감정에 비하면 추상적인 감정이라는 사실 지적
<중 략>
*실존주의자: 개인의 결단과 선택의 중요성 중심으로 인간본성이론 정립
*사르트르 : 인간본성이론
·인간의 본성이 도덕성에 제약을 가할 수 있다. -> 부정
·인간의 본성은 다소간 인간의 선택에 의해 창조, 인간은 그 존재를 스스로 만듦
그러나, 추상적인 수준에서 통찰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인간의 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것은 아님
심리학자, 철학자, 사회과학자 들 사이의 협동 필요
사상가들의 이론이 완전 상치되는 것은 아님 -> 협동이 절대적으로 필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