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만화 ‘메이플스토리’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1.05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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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만화와 학습만화 중에서도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만화 분석
1) 학습만화의 정의
2) 학습만화의 시장규모
3) 학습만화 인식의 변화
4) 학습만화의 종류
5) OSMU 현황
6) 성장요인
7) 주요출판사
2. 메이플 스토리
1) 메이플 스토리
2) 메이플 스토리의 캐릭터
3) 메이플 스토리 학습만화
4) 이용자 연령층 분석
5) 메이플 스토리 관련 상품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출판계는 오래된 불황의 터널을 달리고 있다. 그런데 이 와중에도 1000만부를 넘기면서 승승장구하는 책들이 있다. 바로 학습만화 분야이다.
누구나 어릴 적 만화를 보고 있노라면 만화 그만 보고 공부 좀 하라며 부모님께 잔소리를 들은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부모가 먼저 나서서 아이에게 만화를 권하고 있다. 학습만화의 전성시대가 온 것이다. 이전까지는 만화를 학습에 방해되는 문제아로 보았다면, 이제는 쉽게 지식을 취득하도록 도움을 주는 효자로 보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 등장한 ‘영상세대‘들은 이야기의 재미와 그림을 강조한 학습만화를 선호하게 되었고, 이는 곧 오랜 불황을 타계할 출판계의 블루오션 시장이 되었다. <만화로 보는 그리스·로마 신화>의 화려한 성공을 시작으로 그 후 수많은 출판사들은 학습만화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여기서는 학습만화의 개념 및 시장 규모 등 비니지스모델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중 략>
넥슨은 캐릭터를 이용한 라이선싱 사업에 매우 적극적이었는데, ‘메이플 스토리’ 관련 상품은 약 1000종에 이른다. `메이플 스토리`는 캐릭터 상품 출시와 관련 도서 출판, 모바일 게임 시리즈 개발, 멀티 플랫폼 게임 개발, 타 업체와 공동 프로모션 진행 등 국내에서 시도되기 어려웠던 다양한 사업 방면으로 활로를 넓혔다.
이중 주목할 만한 사업성과는 `메이플 스토리`를 이용한 캐릭터 상품 개발이다. `메이플 스토리`의 도적, 마법사, 전사, 궁수 캐릭터와 버섯, 돼지 등의 몬스터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각종 캐릭터 상품은 총 700여종에 이른다. 연필, 공책, 스케치북과 같은 학용품과 각종 팬시용품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다.
가장 성공적인 관련 상품은 단연 <메이플 스토리 오프라인RPG>이다. 메이플 스토리의 게임 캐릭터를 이용한 만화책으로 발간된 이래 누적 판매 부수 1000만권을 돌파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또한 2007년에는 넥슨이 기획하고 일본 매드하우스가 제작하여 애니메이션 메이플 스토리가 방영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넥슨은 전 세계 60개국 회원들의 민족·지역·국가별 문화와 취향에 맞춰 현지화 작업을 진행했다. 메이플 스토리는 옥토버페스트·벚꽃축제·토마토축제 등 각 국가의 기념일에 맞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해당 문화를 게임 속 배경과 캐릭터, 아이템에 골고루 접목시켰다.4)
참고 자료
『한국만화연감2010』,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09.
메이플 스토리 공식사이트
메이플 스토리 인소야닷컴
한국콘텐츠진흥원
경향게임스, [PC방 유저 200명에게 물었다] PC방 간식거리 BEST5, 2006.2.20.
김일주, ‘500만부… 1000만부… 2000만부… 학습만화 전성시대’, 한겨례, 2008.10.27.
김지현, 게임-식품 윈윈마케팅, 동아일보, 2009.2.4.
최영진, ‘[문화]잘나가는 학습만화의 ‘슬픈 자화상’‘, 주간경향, 2007.09.13.
권용근, 포켓몬스터 캐릭터를 이용한 빵의 마케팅 전략, 2000.
김승민, 학습 만화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논문,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