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위기가 한국사회의 먹거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왜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한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1.04
- 최종 저작일
- 2012.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 식량위기가 한국사회의 먹거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왜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한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o 과 제 명 : 세계 식량위기가 한국사회의 먹거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왜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한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은 12일 세계적인 식량부족 사태가 `비상상황(emergency)`에 이르렀다고 경고했다. 반총장은 이날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회의에서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국제 식량부족 사태로 인해 국제사회가 이뤄온 `가난과의 전쟁`의 성과물이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위의 기사는 한 달쯤 전에 난 기사이다. 몇 년, 아니 십년 전부터도 식량위기라는 단어는 어렴풋이 들어봤던 것 같다. 사무총장까지 나서 비상상황에 이르렀다고 경고를 하니 도대체 얼마나 심각한 것일까? 먹거리가 비교적 풍족한 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는 선뜻 비상상황이라는 말이 와 닿지는 않았다. 에릭홀트-히메네스 , 라즈 파텔이 쓴 먹거리 반란이라는 책은 이러한 괴리를 적나라하게 좁혀준다.
<중 략>
식량수급을 안정적으로 하기 위한 단기적인 방안으로는 선물시장 거래 활성화와 수입선 다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는 곡물수입이 일부 국가에 편중되어 있고, 전체 수입의 70% 이상을 일괄현물거래 방식으로 수입하고 있다. 현물거래 방식은 가격위험이 높고 담합에 의한 가격조정에 무방비여서 곡물메이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위험성이 크다. 따라서 일본, 중국 등 주요 곡물 수입국들은 선물시장(future market)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수입국 입장에서 선물 거래는 곡물가격 변동위험 회피, 신속한 구매절차와 대량구매에 따른 수입가격 폭등 방지 그리고 장기적 구매계획 수립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이와 더불어 곡물의 안정적 수입을 위해 국제곡물에 대한 조기경보시스템(Early Warning System)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는 국제 곡물 시장에 대한 신속한 정보 수집 및 공유와 함께 위험요인 발생 시 곡물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것으로 세계적인 식량 수급과 가격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예상되는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단계적인 대응책을 사전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