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연수를 통해서본 유럽의 관광농업과 농업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2.12.09
- 최종 저작일
- 2009.07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8,000원
소개글
해외연수를 통해서본 유럽의 관광농업과 농업의특징 으로 이스라엘의 키부츠와 버팔로 체험목장 사례,
덴마크,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의 관광농업 사례를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해외연수를 통해서본 유럽의 관광농업과 농업의특징
1. 이스라엘의 키부츠와 버팔로 체험목장 사례
2. 덴마크 관광농업 사례
3. 네덜란드 관광목장 사례
4. 독일의 관광농업 농장 사례
5. 프랑스의 관광농업 사례
본문내용
※ 이스라엘 농촌사회의 특징
○ 농촌 인구 : 인구의 약 10 %, 농업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6% (키부츠 약270개-전체인구의 2.9% ,
모샤브 약 360개- 전체인구의 3.2%)
○ 키부츠(Kibbutz) : 히브리어로 그룹(Group)의 뜻을가진 크부짜에서 유래, 1908년 이스라엘로 이민온 유대인에 의해 최초의 키부츠 “드가니아”가 설립.
키부츠 구성원은 사유재산을 가지지 않고 토지는 국유, 생산 및 생활재는 공동소유로, 구성원의 전수입은 키부츠에 귀속된다. 키부츠의 재정에 의해서 부부단위로 주거(住居)가 할당되는데, 식사는 공동식당에서 조리 ·제공되며, 의류는 계획적인 공동구입과 평등한 배포 등의 관리로 이루어진다.
○ 모샤브(Moshav) : 정착시키다의 뜻을가진 히브리어 이쉐브에서 유래, 모샤브는 일단 회원을 구성하고 영농계획을 세운 후, 이스라엘 국토관리청에서 토지를 임대받아 토지를 농지로 바꾸는 개간 작업부터 수확에 이르기까지 집단협동생산 체제를 유지한다. 수확물은 수출과 내수를 통해 개별 구성원의 이익창출로 연결되며, 모샤브는 개인 이윤의 극대화를 목표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공동으로 펼치는 일종의 협동조합 성격을 띤다.
<중 략>
※ 프랑스 농업의 특징
○ 미국에 이은 세계 제2위의 농업 수출국
- 주요수출품은 음료수,알콜류(포도주등) 90억유로,곡물
47억 유로, 유제품류 41억유로, 육류 40억유로, 가공 식품 40억 유로등을 수출하며, 주요 수출국으로는
유럽 연합,미국,일본 등임.
○ 프랑스의 국립 교육농장
- 프랑스 파리 근교의 헝그웨이시에는 헝브이에 국립교육농장이 있다. 프랑스 정부가 1786년 농업 진흥을 위해 시험장으로 운영한 이후 지금까지 학생과 도시민 대상 교육농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농림부 산하기관으로 전체 면적은 300㏊(90만평). 프랑스에는 이런 교육농장이 3곳 있고 지역마다 농업고등학교에서 교육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농장은 농업,농촌을 직접 체험하고 느끼게 하며, 농업,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느끼게하여 어린이와 도시민들에게 스스로 농업을 “국민과 국가가 존재하기 위한 필수산업”으로 느끼도록 하는것이다. 일년에 이 과정을 체험하는 인원은 7만여명. 3~13살의 어린이들이 대다수이며, 이 농장의 입장료는 1인당 14유로(1만8,200원)나 되지만 입장료 중 일부를 학교 학부모 조합이나 교육부·지자체,일부기업체의 교육재단등에서 보조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