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연구 07 유교 오경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10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교 오경의 개요와 정리
목차
1. 시경詩經
1) 편찬배경
2) 구성 및 내용
3) 명편선독
2. 서경書經[상서尙書]
1) 편찬배경
2) 구성 및 내용
3) 명편선독
3. 예기禮記
1) 편찬배경
2) 구성 및 내용
3) 명편선독
4. 역경易經(주역周易)
1) 편찬배경
2) 구성 및 내용
3) 명편선독
5. 춘추春秋18)
1) 편찬배경
2) 구성 및 내용
3) 명문선독
본문내용
“오경五經”이란 한대漢代에 중시된 《시詩》,《서書》,《역易》,《예기禮記》,《춘추春秋》 오서에서 기원된 것이다. “경經”은 본래 날줄로서 피륙(날실과 씨실이 직각을 이루면서 짜인 옷감)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데, 성인聖人의 변치 않는 가르침의 의미를 지닌다. 유교에서는 옛 부터 시ㆍ서詩ㆍ書를 기본교재로 채택하였으나, 이것을 “경經”으로 칭하고 권위를 높인 것은 순자筍子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서書》는 《금문상서今文尙書》, 《예(禮)》는 《의례儀禮》, 《춘추春秋)》는 《공양전公羊傳》1)을 중심으로 하였으나, 그 후 오경은 《모시(毛詩)》, 《고문상서古文尙書》, 《역경易經》, 《예기禮記》,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의 5서로 한정되었다. 당대唐代의 공영달孔穎達 등에 의한 관찬 주석서 《오경정의五經正義》2)의 성립으로 오경의 내용은, 《시경詩經》, 《서경書經》, 《역경易經》, 《예기禮記》, 《춘추春秋》로 확정되었다.
『예경해(禮經解)』에 따르면, “성격이 온화하고 부드러워지고, 마음이 너그럽고 후덕해지면 그것은 《시詩》의 가르침(결과)이다. 고금에 두루 통해서 먼 일을 하는 것은 《서書》의 가르침이다.... 마음이 깨끗하고 고요하며 정밀하고 자세한 것은 《역易》의 가르침이다. 사람이 공손하고 검약하며 엄숙하고 경건한 것은 《예禮》의 가르침이다. 유사한 언사나 사건을 모아서 비교하며 단안을 내리는 것은 《춘추春秋》의 가르침이다.”
1. 시경詩經
1) 편찬배경
처음 편집되었을 때는 《시詩》또는 《시삼백時三百》으로 불렀으나, 한대에 유가가 경전으로 받들면서 《시경詩經》으로 칭하기 시작했다. 춘추 시대의 민요를 중심으로 하여 모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 된 시집이다. 황하강黃河 중류 주위안中原 지방의 시로서, 시대적으로는 주초周初부터 춘추春秋중엽까지 대략 500년에 걸친 시가 305편을 수록하고 있다. 본래 3,000여 편이었던 것을 공자孔子가 산정刪定했다는 말이 있으나, 믿기 어렵다. 각부를 통하여 상고인上古人의 유유한 생활을 구가하는 시, 현실의 정치를 풍자하고 학정을 원망하는 시들이 많은데, 내용이 풍부하고, 문학사적 평가도 높으며, 상고의 사료史料로서도 귀중하다.
참고 자료
없음